◆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한국임상약학회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 성료

jean pierre 2022. 11. 30. 12:42
반응형
 

한국임상약학회 정기총회  학술대회 성료

'스마트헬스케어. 임상약학의 나아갈 길' 주제로

  26 한국임상약학회(KCCP, 회장 곽혜선) 정기총회  추계학술대회는 ‘스마트 헬스케어, 임상약학의 나아갈 길’을 주제로 2022 11 24-25 양일간 개최됐다.

 

학회 첫날 일정은 Young Clinical Pharmacy Scientist Session으로 시작되었다. 

 

한나영 교수(제주대 약대)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약물 알레르기 점검 성과평가를 소개했고 김재현 교수(전북대 약대) 다학제 협력 기반 인간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연구에 대해 발표했다.

 

학술대회의 기조연설로 미국병원약사회(ASHP) Benjamin J. Anderson 박사의 ‘디지털 헬스시대에서 약사의 역할 탐색’이라는 주제발표가 있었다. 

 

이는 한국임상약학회와 ASHP MOU 체결에 따른  번째 상호 교류로  의미가 있다. 

 

이번 학술대회의  번째 세션인 ‘새로운 치료기술’에서는 ▷디지털 헬스케어 현장에서  약사의 활동 현황과 발전 방향(김주영 이사, 웰트 주식회사) ▷디지털치료제의 이해와 현황(김은영 교수, 중앙대 약대) ▷신경근육질환 유전자치료제 개발현황(신진홍 교수, 양산부산대병원) ▷세포치료에서 약사의 역할(김성환 파트장, 서울대학교병원 약제부)이라는 주제로 발표가 있었다.

 

곽혜선 회장의 인사말과 함께 오후에 시작된 총회에서 학술대상(나현오 교수, 가톨릭대 약대), 학술우수상(정은경 교수  2), 선도임상약과학자상(김명규 교수  4), 젊은임상약과학자상(김광준 교수  3) 수여식이 개최되었고 차기 임상약학회 회장으로 윤정현 교수(부산대 약대) 선출되었음이 공표되었다.

학회 이튿날 일정은 Clinical Pharmacy Research Network(CPRN) 성과보고로 시작되었다. 

학회  번째 세션인 ‘효율적 의약품 사용을 위한 데이터기반 임상연구’에서는 ▷국내 외래방문 급성방광염 여성환자의 항생제 사용평가(제남경 교수, 부산대 약대) ▷급성편두통환자에게서 경구용 CGRP 수용체 길항제의 안전성 평가(백인환 교수, 경성대 약대) ▷마약 안전사용을 위한 데이터 기반 임상연구(아영미 교수, 영남대 약대) ▷안전성 실마리정보 도출을 위한 머신러닝 기법 적용(신광희 교수, 경북대 약대)이라는 주제로 발표가 있었다.

 

3 만에 대면으로 이루어진 이번 학회는 많은 회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