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외자계제약

화이자 '리리카', ‘Neurology Summit’ 심포지엄 성료

jean pierre 2015. 9. 24. 09:50
반응형

화이자 '리리카', ‘Neurology Summit’ 심포지엄 성료

 

신경과 전문의..  신경병증성 통증 최신지견 공유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이동수)은 지난 12~13일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4Neurology Summit’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국내 신경과 전문의들과 함께 신경병증성 통증의 치료 현황과 리리카®(성분명:프레가발린)의 임상사례 등 최신지견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한국화이자제약의 Neurology Summit 심포지엄은 지난 2012년부터 매년 진행되어온 학술행사로서, 금번에는 국내 신경과 연구활동을 주도하고 있는 이화의대 박기덕 교수와 한양의대 김승현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심포지엄 첫 날에는 리리카, 신경병증성 통증의 중요 치료 옵션(경희의대 김상범 교수), 신경병증성 통증 전문가그룹(Neuropathic Pain Special Interest Group; NeuPSIG)’ 국제회의 리뷰1(고려의대 김병조 교수), 신경병증성 통증 전문가그룹(NeuPSIG)’ 국제회의 리뷰2(건국대의대 오지영 교수)에 대한 세션이 마련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신경병증성 통증의 기저질환과 동반 증상을 고려한 치료 옵션으로써 리리카의 최근 임상 사례가 제시되었다.

 

338명의 신경병증 통증 환자(PHN or painful DPN)를 대상으로 12주간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리리카는 위약군 대비 유의한(P<0.002, P<0.001) 통증 감소 효과 및 신경병증성 통증으로 인한 수면 장애에 유의한(P<0.001) 개선 효과를 보였다.

 

또한 이어진 세션에서는 신경병증성 통증 특별그룹 국제회의에 대한 내용을 검토하고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돼 의미를 더했다.

 

첫 날 좌장을 맡은 이화의대 박기덕 교수는 신경병증성 통증은 당뇨병성 신경병증성 통증뿐만 아니라 대상포진 후 신경통, 삼차신경통, 척추수술 후 통증 증후군(Post-Spinal Surgery Syndrome; PSSS)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대부분의 만성 통증과 암성 통증에는 비교적 흔하게 신경병증성 통증이 동반되어 수많은 환자들의 삶의 질이 저하되고 있기에 적극적인 조기 치료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양의대 김승현 교수가 좌장을 맡은 이튿날에는 신경병증성 통증과 동반질환(한양의대 김승현 교수), 섬유근육통과 이로 인한 수면 장애 관리(을지의대 오건세 교수)을 주제로 임상 결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양의대 김승현 교수는 발표를 통해 신경병증성 통증은 단순한 증상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로 인한 불면, 불안장애, 우울증을 유발하고 환자의 사회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문제라고 설명하며, “기저질환 및 동반 증상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약물을 선택했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통증을 치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섬유근육통 치료에 대한 다수의 임상결과를 발표한 세션에서는 최근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관찰 연구를 진행한 결과, 섬유근육통 여성 환자의 경우 일반인에 비해 수면의 질이 낮고 수면 시간 역시 짧아 수면 장애로 고통받고 있다는 내용이 발표돼 눈길을 끌었다.

 

리리카의 경우, 섬유근육통 환자에게서 통증으로 인한 수면 장애에 대해 위약 대비 유의한 수면 개선 효과 및 수면 시간 증가 효과를 보였다고 설명해 리리카가 섬유근육통의 중요 치료 옵션이 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한국화이자제약 의학부 총괄 이원식 부사장은 이번 심포지엄은 국내외 전문가들의 임상 사례와 최신 연구결과를 살펴볼 수 있었던 논의의 장이자, 신경병증성 통증 치료에서 리리카의 리더십을 확인할 수 있었던 매우 뜻 깊은 자리라며 앞으로도 화이자제약은 통증 질환으로 고통받는 많은 환자들에게 최선의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리리카는 성인에서 말초와 중추 신경병증성 통증의 치료제, 성인 환자에서 이차적 전신증상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은 부분발작의 보조제 및 섬유근육통 치료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받았으며, 2011년 미국신경학회(AAN)가 발표한 당뇨병성 신경병증성 통증 치료 가이드라인에서 치료약물 중 유일하게 최고등급(Level A)’을 받은 바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