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정책

건보공단, 공공기관 경영평가서 우수등급 달성

jean pierre 2020. 6. 23. 07:47
반응형

건보공단, 공공기관 경영평가서 우수등급 달성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정부(기획재정부)에서 주관하는 공공기관 대상 2019년도 경영평가에서 우수등급(A)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공공기관 경영평가는 기관의 종합적인 실적을 평가 할 수 있도록 경영전략 및 리더십 등의 경영관리부문과 기관별 주요사업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년 교수회계사변호사 등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에서 평가를 받고 있다.

2019년도 경영실적 평가는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를 공공성과 효율성을 함께 평가하고, 안전과 윤리경영에 대해 특히 중요하게 평가하였다.

이에 공단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사회재난 대응 등 국민안전 관련 사회적 가치 실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2015년 이후 5년 연속 우수기관(A등급)에 오르는 성과를 달성하였다.

2019년도 평가결과에 대해 공단은 국민 안전 등 정부가 주도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의 가시적 성과, 보장성 강화를 통한 국민부담 완화 노력, 조직 혁신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은 것으로 분석하였다.

­ 대표적 사례는 건강보험료 공정부과 실현 보장성 강화로 국민의료비 부담 완화 전 생애 건강검진 및 맞춤형 건강서비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으로 사회 안전망 강화 공공기관 최초 종합청렴도 5년 연속 최우수기관 달성 국민 참여 확대 통한 국민중심 서비스 강화 등이다.

­ 또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추진을 위해 공공재정 지출을 확대하여 공공성을 더욱 더 강화하고 재정운영 모니터링 강화, 누수방지 등 적극적인 재정관리로 당초 건강보험종합계획에서 전망한(당기수지 31,636억원) 보다 3,393억원 개선하였다.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5년 연속으로 우수등급을 달성한 데 대해 공단이 선도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제도개선을 통해 국민편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를 평가받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안정적 재정관리 및 혁신경영을 통해 병원비 걱정 없는 든든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임직원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