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외신(건강)

견과류 섭취 심장관련 질환 위험 줄여

jean pierre 2008. 12. 10. 09:12
반응형

견과류 섭취 심장관련 질환 위험 줄여
복부비만등 줄어..대사증후군 억제가능
견과류가 심장질환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당뇨와 대사성증후군 억제효과로 이어진다.

스페인 로비라 비르힐리대 연구팀이 55~80세 남여 1천200여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과일, 야채, 생선이 풍부한 지중해 식단과 함께 각종 견과류를 섭취한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대사성증후군 발병 위험이 크게 감소했다.

실험은 △견과류를 곁들인 지중해식 식단 집단 △올리브유를 곁들인 지중해식 식단 집단 △저지방 식단 집단으로 나누고 1년간 정해진 식이요법을 따르도록 했다.

이 중에는 대사성증후군 기준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전체의 61%에 해당하는 751명 가량 포함돼 있었으며 이들은 각 집단에 고르게 배치됐다.

실험 결과 모든 집단에서 대사성증후군 환자가 감소했지만 지중해 식단과 함께 호두와 아몬드, 헤이즐넛을 섞은 견과류를 꾸준히 섭취한 집단은 61%에서 52%로 가장 많이 감소했다.

또 평균적으로 몸무게가 감소하지는 않았지만 대부분 복부 비만이 줄고 콜레스테롤과 혈압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올리브 오일을 섭취한 집단의 대사증후군 환자 비율은 57%로 줄었으며 저지방식을 한 집단은 실험 전과 비교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번 연구를 이끈 호르디 살라스-살바도 교수는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섬유질과 노화방지 기능을 지닌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된 견과류가 다각적 기제를 통해 대사성증후군을 억제하는데 효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람들이 견과류를 즐겨 먹는다면 포만감과 지방을 태우는 능력까지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메디코파마뉴스/데일리엠디 김종필기자 (jp1122@nate.com
기사 입력시간 : 2008-12-10 오전 8:58:3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