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경기]박영달,제2의 발사르탄 사태 막아야

jean pierre 2021. 12. 1. 21:58
반응형

[경기]박영달,2의 발사르탄 사태 막아야

 

불순물 확인 로사르탄, 선제조치 필요

경기도약사회 기호 2번 박영달 후보가 최근 불순물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된 로사르탄 회수조치가 임박했다며 몇 해 전 사회적으로 큰 혼란을 야기했던 발사르탄 사태처럼 약국의 행정정, 재정적 부담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로사르탄을 둘러 싼 무성한 소문이 약국가에 나돌고 있으며 회원들은 무척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이미 유사한 사례로 홍역을 치른 적이 있는 약국가에선 급하게 재고 확보에 나서기도 하지만 이미 품절되어 그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온다” 면서 “급작스런 약가 변동, 품절 약, 행정처분에 의한 판매정지 처분, 회수조치 등은 오래 전부터 지속되어 온 것으로 정작 그 피해가 환자와 약국의 몫으로 돌아오고 있다” 강조했다.

 

 

박영달 후보는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개선하기 위해 지난 9월 국회 강병원 의원과 면담을 통해 “특정 의약품의 판매정지, 회수조치 등 식약처의 조치가 약국 등 시장의 불안감을 조성해 사재기를 유발, 결국 수급불균형을 초래해 그 피해가 환자와 약국에 전가되고 있으며 해당 의약품의 매출은 오히려 증가하는 기현상이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다.” 고 전제했다.

 

 

이어서 그는 “행정처분의 목적을 달성하고 환자, 약국의 피해를 없애기 위해서는 처분이 확정됨과 동시에 해당 의약품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보험급여 중지(코드 삭제) 조치가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병의원 처방단계에서 처방을 할 수 없도록 하는 장치를 마련해 문제의 의약품이 시중에 유통될 수 없도록 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법률개정안이 필요하다”고 건의했고 경기지부의 건의를 수용해 현재 강병원 의원실에서 관련법의 개정법률안 발의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의원실과 수시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