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경기]박영달, 공중보건약사제도 신속 도입 촉구

jean pierre 2021. 11. 29. 20:40
반응형

[경기]박영달, 공중보건약사제도 신속 도입 촉구

 

정부는 국가방역체계에 약사 역할 정립 해야

경기도약사회 박영달 후보는 “공중보건의제도는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수의사 등은 공중보건의사 또는 공중방역수의사로서 3년간 농어촌 등에서 직무를 당당하면 병역을 필한 것으로 간주하는 제도이다.”임을 밝혔다.

 

그는 "현재 약대는 6년제를 도입하여 약사들을 배출시키고 있다. 병역제도와 공중보건제도에서 유일하게 소외되어 있는 보건인력은 약사들뿐임을 강조하며 정부의 전향적인 자세변화"를 촉구했다.

 

박 후보는 "코로나 전염병시대에 재택환자에게 코로나 치료용 의약품이나 기저질환치료용 의약품을 전달할 주체를 논의하고 있다고 한다. 그야말로 허둥지둥거리는 것으로 밖에 볼 수없는 지경이다. 의료전달체계는 선진화되어 있으나, 조제약 전달체계는 아직 확립되지 못한 탓"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이제라도 약사의 약료서비스를 제대로 정립하여 국민건강의 수호자로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해 주길 바란다”고 주장하였다.

 

박후보는 “보건복지부와 대한약사회가 현재 코로나 확진 재택환자의 조제약 전달방식으로 논의하는 방향도 임기응변식의 설계할 것이 아니라, 지속되는 전염병시대에 확고한 공중보건체계의 구축을 위해 공중보건약사제도를 함께 논의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아울러 “보건복지부는 이 문제와 관련하여 신속한 정부입법을 마련하여 국가방역체계에 약사의 역할을 정립시키고 공중보건과 의약품전달체계를 더욱 견고하게 마련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박 후보는 “공공 의료기관, 의료취약지역이나 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한 재난 등의 시기에 보건소에 근무하는 약사 부족으로 인해 약화사고의 우려가 높고, 처방·조제, 복약지도, 약물관리 등의 약료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며 그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가고 있다”고 우려하였다.

 

이에 정부는 신속하게 공중보건약사제도를 마련해야 할뿐만아니라 제도가 성공적으로 안착되도록 설계하여야 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배출되는 공중보건약사는 국가응급재난과 농어촌 등 의료 취약지역과 보건소나 관공서, 학교, 공공심야약국 등에 필요한 약사인력으로 활용할 수 있어 공공보건체계를 강화시킬 좋은 방안이다”라고 주장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