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의료(의원,학회,논문. 신의술, 신간등)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정책 DAS28 기준 참고 필요

jean pierre 2012. 11. 28. 10:17
반응형

근골격계 환자 정책 DAS28 기준 참고 필요
류마티스관절염등 양적 지원보다 질적 지원 해야
항 CCP 항체 검사 보험적용 필요

 

대한류마티스학회는 지난 27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류마티스관절염 치료환경 개선을 위한 2012 대한류마티스학회 정책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주제 발표에 앞서 보건복지위원회 문정림 의원의 축사와 류마티스관절염 환우회인 펭귄회 김소희 회장의 성명서 발표가 진행됐다.

 

환우회 성명서(펭귄회 김소희 회장)는 그 동안 보험 확대 등 치료 환경 개선에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지만 체계적인 치료환경은 아직 미흡하다고 말하며, 정책적 지원과 배려를 부탁한다는 내용이 발표됐다.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의 치료 환경을 짚어보는 주제 발표에서는 혈청음성 환자들의 보험 급여 확대 필요성(한양대병원 류마티스내과 최찬범 교수) 국제적 질병활성도 평가 기준인 DAS28을 적용한 환자 그룹 연구 결과(경희대학교병원 류마티스내과 홍승재 교수) 글로벌 류마티스관절염 정책 지원(Bone and joint Decade Anthony Woolf 회장)을 발표했다.

 

Bone and joint DecadeAnthony Woolf 회장은 글로벌 류마티스관절염 정책 지원에 대한 발표에서 전 세계적으로 근골격계 질환 환자들이 장기간의 통증과 기능장애로 고통 받는데, 정책적 지원의 부족으로 인해 모든 환자들이 같은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환자들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필요하고, 비용효과적인 측면에서 어떤 것들이 시행될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한 정책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제 발표에 이어 토론에서는 혈청음성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의 보험 급여 확대 DAS28을 객관적인 지표로 보험 재정비 등을 주요 안건으로 정책 토론이 진행됐다.

 

산정특례 혜택을 받을 수 없는 혈청 음성 환자들의 본인부담금 완화와 류마티스관절염의 진단 정확도를 높이는 항CCP항체 검사 보험적용 필요성이 논의됐다.

 

토론에서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 방혜자 서기관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관리실 조미현 부장은 혈청음성 환자들의 보험급여 확대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며, 국제적 평가 기준인 DAS28을 시행함에 있어 보험 수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 방혜자 서기관은 혈청음성 환자도 류마티스관절염인 기준을 의학적 타당성을 입증하여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의학적 타당성이 입증된 자료를 공식적으로 제출하면 검토가 이루어 질 수 있다.”고 말했다.


김종필기자 [jp1122@nate.com]
[기사 입력 날짜: 2012-11-2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