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외신(건강)

기억력 향상위해 커피 브레이크 필요

jean pierre 2010. 2. 1. 13:25
반응형
기억력 향상위해 커피 브레이크 필요
임상결과 습득정보 뇌 기억 효과
각종 세미나나 워크샵에서 중간중간 갖는 커피 브레이크가 실제로 습득정보를 뇌에 안정되게 기억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욕 대학 신경과학교수 릴라 다바치 박사는 기억을 안정되게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은 수면으로 알려져 있지만 깨어있는 상태에서의 휴식도 기억강화에 필요하다는 사실이 실험 결과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다바치 박사는 22-34세의 지원자 16명에게 뇌 촬영을 위해 누운 상태에서 인간의 얼굴과 어떤 물체(예를 들면 파도 타는 사람과 비치 볼)를 한 쌍으로 하는 여러 가지 영상을 20분에 걸쳐 보여준 뒤 8분 동안은 누운 상태로 눈을 뜬 채 쉬도록 하고 영상들을 보여 주기 전과 보여 주는 동안 그리고 쉬는 동안의 뇌 활동을 기능성자기공명영상(fMRI)으로 관찰했다.


영상을 하나하나 보는 동안은 습득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뇌의 기억중추인 해마(海馬)와 대뇌피질의 일부인 시각피질 사이의 상호작용이 영상을 보여주기 전보다 활발해 졌다.

그러나 영상 보기가 끝나고 쉬는 동안에도 해마와 시각피질 사이의 상호작용은 계속되었다. 다만 해마와 시각피질 사이의 교신은 개인에 따라 강도의 차이가 있어서 어떤 사람은 매우 활발하고 또 어떤 사람은 좀 덜했다.

뇌 관찰후 실시한 기억력 테스트 결과 해마-시각피질 교신의 강도가 가장 높았던 사람이 성적도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개인차의 이유는 설명할 수 없지만 어쨌든 기억력 테스트 결과는 해마-시각피질 교신과 기억력이 연관이 있음을 확인해 주는 것이라고 다바치 박사는 지적했다.

캐나다 로트먼 연구소 선임연구원 모리스 모스코비치 박사는 강도 높은 학습 후에는 곧이어서 또 다른 강도 높은 학습을 다시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메디코파마뉴스/데일리엠디 김종필기자 (jp1122@nate.com
기사 입력시간 : 2010-02-01 오후 12:38:4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