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대약결의문채택, 분업 역행 수퍼판매 추진, 즉각 중단 촉구

jean pierre 2008. 3. 12. 18:00
반응형


분업 역행 수퍼판매 추진, 즉각 중단 촉구
대약, 결의문 채택..처방전 리필제등 주장
대한약사회가 지난 대의원총회에서 의결한 '의약품수퍼판매 반대 결의문'을 채택해 12일 발표했다.

대약은 대의원 명의의 이 결의문에서 "국민편의 증진을 이유로 의약품이 약국외에서 판매되는것을 반대한다"고 전제하고 "의약품은 질병 치료를 위한 효능·효과와 동시에 부작용이 수반되므로 제조·유통·투여에 있어 엄격한 관리감독과 안전장치 마련이 필수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의약품은 공산품과 달리 전문가에 의해 관리되지 않을 경우 무분별한 소비로 인한 부작용과 오남용 발생 등 심각한 사회적 위해와 함께 국민 의료비 증가가 필연적이며, 또한 오남용 방지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해 도입된 의약분업과 국민건강 보호를 위해 의약품 부작용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는 정부 정책과 이율배반적인 모순"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약사회는 "외국과 우리는 약국접근성등에서 확인하게 차이가 나는데 수퍼판매 문제를 동일시 한다는 것은 안일한 발상"임을 지적했다.

이어 "약국의 접근성 강화와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국민건강에 심각한 위해를 초래하고 보건의료제도 발전에 역행하는 일반약 약국외 판매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 ▲국민편익 증진과 건강보험 재정 안정화를 위해 안전성·유효성이 확보된 전문의약품을 일반의약품으로 전환하고, 처방전 리필제도를 실시할 것등을 촉구했다.
 
메디코파마뉴스(www.dailymd.com) 김종필기자 (jp1122@nate.com)
기사 입력시간 : 2008-03-12 오후 5:57:5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