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바이오벤처,의료기기

듀켐바이오, 치매 치료제 ‘레카네맙’ 신속승인 주목

jean pierre 2023. 1. 11. 08:04
반응형

듀켐바이오, 치매 치료제 ‘레카네맙’ 신속승인 주목

치매 유발 물질 '아밀로이드 베타' 축적 여부 가장 정확히 진단

 

 

 

방사성의약품 이용하면 뇌 속 아밀로이드 베타 축적과 분포 정도를 정확히 알 수 있다.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레카네맙이 FDA 신속 승인을 받으면서, 치료제 개발 과정에서 사용된 듀켐바이오(대표 김종우)의 방사성의약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듀켐바이오는 국내 치매 진단 방사성의약품 1위 기업으로, 레카네맙의 국내 임상 과정에서 5년간 약 200명분 이상의 방사성의약품을 공급한 바 있다.

레카네맙이 치매 유발 물질로 ‘아밀로이드 베타’를 가설로 내세우면서, 현재까지 유일하게 아밀로이드 베타 밀도를 이미지로 정확히 나타낼 수 있는 방사성의약품이 필요했기 때문. 듀켐바이오는 ‘비자밀(VIZAMYL)’ 등을 중심으로 현재 국내 치매 이미지 진단 시장의 90% 이상을 공급하고 있다.

 

이번 레카네맙의 신속 승인으로 아밀로이드 베타 가설이 더욱 견고해지면서 개선된 2세대 혹은 3세대 아밀로이드 베타 타깃 치료제 연구개발이 활성화 될 것이라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앞으로의 연구개발 과정에서도 방사성의약품이 적극 활용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한 레카네맙 신속 승인으로 치매 치료제 본격적 상용화가 이루어지면 환자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한 치매진단 방사성의약품 수요도 동반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듀켐바이오 김종우 대표이사는 “향후 치매 치료제 개발 과정에서도 방사성의약품이 지속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 기대한다”며, “방사성의약품의 안정적 공급을 통해 치매 치료제 신약 개발이 더욱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듀켐바이오는 현재 의약품 안정성과 유효성을 보증하는 글로벌 조건인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인증을 받은 6곳을 포함해 국내 최다 규모인 12곳의 제조소에서 방사성의약품을 안정적으로 생산해 공급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