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정책

식약처-지자체, 의료제품 분야 기획합동감시

jean pierre 2023. 6. 21. 07:14
반응형

식약처-지자체의료제품 분야 기획합동감시 

각 지자체와  23일까지 진행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의약품 유통질서 확립하고 화장품·의료기기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지방자치단체와 함께 ‘2023년 2분기 의료제품 분야별 기획합동감시’를 6월 19일부터 23일까지실시중이다.

의약품에 대해서는 의약품 도매상이 수출한 국소마취제가 국내 문신시술소로 불법 유통되고 있다는 정보에 따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의약품 공급내역 자료를 바탕으로 국소마취제 수출한 이력이 있는 전체 의약품 도매상 점검하고 있.

 

주요 점검 내용은 의약품 도매상이 수출용으로 보고한 국소마취제의 국내 공급 여부다.

 

 점검 결과 국소마취제 공급내역을 거짓 보고한 의약품 도매상은 행정처분 조치하고수출용으로 보고한 국소마취체를 국내로 의약품 판매할 수 없는 자에게 공급한 경우 행정처분과 함께 고발 조치하며이를 공급받은 자에 대해서도 수사의뢰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예정이다.

 

 화장품에서는 영유아·어린이 사용 화장품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짐에 따라 지난해 영유아·어린이 사용 화장품 생산∙수입실적 상위 업체를 점검한다.

 

의료기기에서는 허가사항 다른 의료기기 제조‧수입하는 사례에 대한 진정‧제보 등에 따라 관련 의료기기 제조‧수입업체를 점검한다.

주요 점검 내용은 의료기기 변경사항 허가 여부와 거짓‧과대광고 등 업체별 진정 제기 사항등이며, 점검 결과 의료기기에 대하여 변경허가를 받지 않고 제조․수입하거나 거짓․과대광고를 하는 등 위반이 확인된 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등 조치를 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과 지방자치단체()가 함께하는 2023년 2분기 의료제품 분야 감시원 교육을 6월 15부터 16까지 개최했으며이 자리에서 이번 기획합동감시에 대한 내실을 기하고자 의료제품 분야별로 기획합동감시 사전교육 실시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