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외자계제약

암젠코리아 PCSK9 억제제 레파타, 급여 확대

jean pierre 2023. 1. 3. 09:27
반응형

암젠코리아 PCSK9 억제제 레파타, 급여 확대

이형접합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 대상 

암젠코리아(대표노상경) 자사의 PCSK9 억제제 레파타(성분명에볼로쿠맙) 이형접합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이하 ‘HeFH’) 환자에 대한 건강보험 급여기준이 2023 1 1일자로 확대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레파타 Simon Broome 진단 기준  possible 또는 Dutch 진단 기준  probable 이상(6 이상) 부합하여 HeFH 확진된 환자  최대내약용량의 스타틴 제제(HMG-CoA reductase inhibitor) 에제티미브를 병용 투여하였으나 반응이 불충분한 경우(혈중 저밀도지질단백질 콜레스테롤 수치가 기저치 대비 50% 이상 감소하지 않거나 100mg/dL이상인 경우급여 처방이 가능해졌다.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는 혈중 저밀도지질단백질 콜레스테롤(이하 LDL-C) 수용체의 유전적 결함으로 혈중 LDL-C 원활히 제거되지 못한다

따라서 HeFH 환자는 LDL-C 수치가 정상 범위보다 높기에 조기 심혈관질환의 위험에 노출된다

 

현재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의 진단은 치료  LDL-C 수치과거력가족력유전자 검사황색종 유무 등을 고려하는 Simon Broome, Dutch 진단 기준 등을  활용하고 있다.

 

기존 급여 기준에 따르면 레파타 Simon Broome 또는 Dutch 진단 기준  Definite HeFH 부합하는 환자인 경우에만 급여 처방이 가능했으나 이번 급여 기준 개정 고시를 통해 급여 대상 HeFH 환자군은 Simon Broome 기준 possible 또는 Dutch 기준 probable 이상(6 이상)으로 한층 확대되었다

 

이는 HeFH 환자에게 급여 적용 ,  유전자 검사 없이도 가족력이나 검사상의LDL-C 수치  위험요인에 대한 선택이 넓어졌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레파타 급여 확대는 혈중 LDL-C 수치가 높으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 HeFH 진단하여 치료가 필요하다는 학회의 의견과 영국 국립보건임상평가연구소(NICE, The 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are Excellence) HeFH 기준그리고HeFH 환자를 대상으로 레파타 유효성과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한 RUTHEFORD-2 임상연구가 Simon Broome(2006) 진단 기준  definite 환자뿐만 아니라 possible 환자까지 포함하여 진행됐다는 점을 근거로 이뤄졌다.

 

RUTHERFORD-2 임상연구는 전세계 HeFH 성인 환자 329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중맹검무작위위약 대조다기관 3 연구다

 

연구 12주차에  투여군의 LDL-C 수치 변화를 측정한 결과기저치로부터의 LDL-C 수치 감소 비율은 레파타 2 1 투여군(140mg) 62%, 위약을 동일한 용법용량으로 투여한 대조군이 1%레파타 대조군 대비   LDL-C 감소폭을 보였다. 

 

목표 LDL-C 70mg/dL 도달한 환자의 비율도 레파타 2 1 투여군(140mg) 68%, 레파타  1 투여군(420mg) 63%였던 반면위약군에서는 2%만이 치료 목표에 도달했다이상반응 발현율은 레파타 치료군과 위약군과 비슷한 수준으로양호한 내약성을 보였다.

 

암젠코리아 Value Access & Policy 부서의 이화복 상무는 “이번 급여 기준 확대로  동안 치료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던 이형접합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들에게도 레파타 치료 혜택을 제공할  있게  기쁘다.” 밝히며, “앞으로도 암젠은 치명적인 질환에 맞서  혁신적인 치료제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을 위해 접근성 확대를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이라고 강조했다.

 

암젠코리아 제너럴 메디슨(General Medicine) 사업부 총괄 김상윤 전무는 “암젠의 심혈관질환 치료 부문 대표 제품인 레파타는 출시 이후 지속적으로 심혈관계 질환 발생 위험이 높은 환자들을 위해 치료 영역을 확장해 왔다.”며 “이형접합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 치료 급여 확대를 계기로 심혈관계 질환 발생 예방을 위해 더 강력한 LDL-C 강하 치료 옵션이 필요한 환자들을 위한 레파타의 임상적 가치가 더 확고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레파타 LDL-C 수용체를 분해하는 PCSK9 단백질의 활성을 저해함으로써 LDL-C 수용체의 재사용율을 높여 혈중 LDL-C 수치를 낮추는 기전의 PCSK9 억제제다.

 

2017 4 국내 허가를 획득했으며 이후 임상연구를 통해 확인한 치료 효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2018 8 ▲죽상경화성 심혈관계 질환 ▲원발성 고콜레스테롤혈증(HeFH포함 혼합형 이상지질혈증 등의 치료에 추가로 적응증을 획득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