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약사직능 침해하는 규제개혁 악법 저지 '투쟁위' 구성

jean pierre 2016. 5. 20. 06:39
반응형

약사직능 침해하는 규제개혁 악법 저지 '투쟁위' 구성

약사회, 19일 상임위서 결정..위원장에 정남일 부회장

화상투약기를 비롯한 약사직능을 저해하는 각종 약사관련 규제악법을 저지하기 위해 대한약사회가 총체적으로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는 정부가 화상투약기를 추진키로 결정한 다음날인 19일 서울 서초동 대한약사회관 대회의실에서 제4차 상임이사회를 개최하고, 규제개혁 악법 저지를 위해 투쟁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의했다.

회의에 앞서 상임이사들은규제개혁 악법 저지가 새겨진 붉은 머리띠를 두르고 참석해 원격화상투약기 도입 약사법 개악 즉각 중단하라 거대재벌 대변하는 무능정부 각성하라 전문직능 말살하는 약사법 개악 저지하자 의료영리 동조하는 탁상행정 중단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비장한 각오를 드러냈다.

조찬휘 회장은 약화사고 발생과 의약품 변질 등 의약품 안전관리상의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어 화상투약기 도입을 절대 반대한다심야나 공휴일 등 취약시간대 약국을 통한 의약품 구입을 희망하는 국민들이 많다는 점을 감안해 중앙정부 차원의 공공심야약국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 회장은 5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발표된 의약품 등의 제조관리자에 비전문인 허용계획은 즉각 폐기해야 한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전문지식이 없는 무자격자에게 국민건강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의약품 등의 관리를 맡겨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 어떻게 책임질 것이냐고 반문했다.

상임이사회에서는 지난 18일 대통령 주재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원격 화상 의약품 판매시스템처방약 배송 허용의제가 논의되는 등 안전성보다는 편의성과 신산업 활성화에 초점을 둔 정부의 규제개혁 정책이 가시화되고 있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 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의 투쟁방향을 설정하고, 규제 개혁 악법이 국회에서 통과되는 것을 저지하기 위해 투쟁위원회를 구성하기로 의결했다.

규제개혁 악법 저지 투쟁위원회는 화상투약기와 조제약 택배배송 등 정부 추진 규제개혁 과제의 문제점 등에 대한 논리 개발 대회원 의식화 교육용 자료 작성 회원 및 지부·분회 행동강령 마련 국민, 언론, 소비자단체 대상 홍보자료 작성 원격의료, 의료상업화 반대 시민·사회단체와 연대방안 모색 국회, 정당 및 정부대상 입법 저지 로드맵 등을 수립하게 된다.

투쟁위원회 위원장에는 정남일 대한약사회 부회장이 선임됐다. 위원회 구성은 위원장 1, 위원 20인 이내 지부장, 분회장, 약사회 상근 임원과 정책 전문가로 구성하기로 했다.

상임이사회에서는 또, 2016년도 초도이사회 상정 안건 약사가족 국회의원 당선축하연 개최 14회 마그미상 시상 후원 2016 전국 임직원 수첩 제작 4회 대한약사회장배 지오영전국약사 탁구대회 개최 6PYLA(Pharm Young Leader Academy) 개최 2016년도 병원약제부서 관리자 연수교육 개최 추인 2016년도 병원약사 춘계학술대회 개최 등을 의결했다.

이외에도 오는 22일 대한약사회 4층 대강당에서 열리는 ‘2016년도 부작용보고 활성화 세미나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

한편 상임이사회에서는 선거제도개선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이병윤 제도개선본부장을 선임했다. , 최근 약사교육특별위원장으로 임명된 정경혜 중앙대학교약학대학 교수에 대한 임명장 수여도 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