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외신(건강)

유기농 식품, 건강에 특별히 좋지 않다

jean pierre 2010. 5. 31. 08:31
반응형
유기농 식품, 건강에 특별히 좋지 않다
獨 연구팀, 불량률은 일반식품보다 오히려 많아
2010년 05월 31일 (월) 08:29:19 김종필 기자 jp11222@naver.com

유기농 식품을 얼마나 믿습니까?

건강에 대한 염려증이 강화되면서 유기농 식품이 전세계적으로 열풍이지만 독일 연구팀은 유기농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물론 맛, 영양등에서도 특별히 낫지 않다는 연구결과를 내놨다.

유럽에서 가장 권위있는 공산품 평가기관인 독일 `슈티프퉁 바렌테스트'는 유기농 식품의 효능을 평가하기 위해 최근 8년간 85건의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은 결론을 내렸다.

독일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으나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이 기관은 조사결과 유기농 식품은 일반 식료품에 비해 평균 30%나 가격은 높으나 반드시 건강에 더 좋은 것도 아니었고 맛도 나을 게 없었다고 밝혔다. 

연구결과 13개 유아용 유기농 식품을 평가한 결과 이들은 유아의 필수영양소인 지방과 철분 함유량이 지나치게 적어 모두 `만족' 등급에 오르는 데 그쳤다.

또 유기농 식품의 45%만이 `우수' 혹은 `최우수' 등급을 받아 일반 식품의 41%에 비해 크게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이사항은 유기농 식품 가운데 15%는 `불량' 등급을 받아 일반 식품 불량률 14%보다 오히려 높았다.

유기농이 우월한 부분은 농약검출 비율로 유기농 식품의 75%에서 농약이 검출되지 않은 데 비해 일반 식품의 경우 무농약 비율이 16%에 그쳐 이 부문에서는 우수성을 검증받았다.

이에 대해 영국 유기농 단체인 `토양협회'는 이번 조사는 가공되거나 포장된 식품의 영양소를 조사한 것이어서 유기농 식품의 질을 정확하게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반박했다고 메일은 전했다.

김종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메디코파마뉴스(http://www.emedico.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