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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발사르탄 반품.정산 적절한 보상 요구

jean pierre 2018. 12. 3.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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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발사르탄 반품.정산 적절한 보상 요구

중요한 역할 도맡아 해도, 당연시..제약계 보상해야

의약품 자체의 문제로 인한 반품이 있을 경우, 중요한 역할은 다 하는 의약품유통업계가, 정작 이에따른 보상은 전혀 받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반품과 정산과정의 복잡함으로 손실을 보고 있어 불만이 커지고 있다.

매년 이런 일이 반복되면서, 유통업계는 아무리 유통업계의 역할이, 수급에 있다지만 그에 따른 소요비용 등에 대해 원 공급자와 정부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유통업계는 최근 발생한 발사르탄 사태는 반품과 정산과정에서도 이 같은 상황이 고스란히 재연되어, 유통업계가 극도의 불만을 토해내고 있다.

의약품을 반품하는 작업에는 인건비와 물류비등이 공급과정 못지 않게 많이 소요되며, 이에 대해 원 공급자인 제약계는 물론, 정부에서 어떤 보상이나 대가를 지불하겠다는 곳은 없어 고스란히 유통업계가 이를 감당해야 했다고 밝혔다.

특히, “약국에는 보험가 상한액으로 정산해 주었고, 제약사에는 출하당시 가격으로 받았다. 결국 반품비용은 고스란히 유통업계가 떠안았다며 이는 공정하지 못한 부분이고, 보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한 업체는 "유통업체가 정상적으로 매입해 판매·배송·결제했음에도 정부, 제약사의 오류를 떠맡는 것은 뭔가 잘못된 것이며, 이번 발사르탄 사태는 규모가 커서, 유통업체에 반품 업무에 따른 적정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유통업계는 유통비용이 갈수록 축소되는 상황에서, 이 같은 부담까지 안아야 하는 것은 구조적으로 큰 문제이며, 향후에 대비해 적절한 보상 가이드라인은 반드시 만들어 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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