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의약품유통

의약품도매업계, 공정거래 결의대회보다 실천의지가 중요

jean pierre 2008. 2. 22. 09:26
반응형


공정거래, 결의대회보다 업체 의지가 중요

도매업계 "이젠 선택여지 없다" 공감대 확산 커
협회, "쌍방향 처벌·신고시스템 가동" 의지밝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의약품도매업계가 각종 불공정거래를 없애자는 결의를 다졌다.


최근 리베이트와 관련 제약계에 대한 정부의 전방위 압박에 의약품 유통라인 선상에 있는 도매업계도 여기서 벗어날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황치엽 의약품도매협회 회장

도매업계가 그 실질적 전달자 역할을 한다는 의혹도 받고있고 소위 백 마진에 대한 리베이트 의혹도 받고 있으며 실제로 그런 사실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도매업계는 게다가 의약품유통일원화에 대한 정부의 유예 후 폐지방안과 쥴릭 과 같은 외자 계 업체들의 시장점유율 확대로 인한 규모 축소, 제약 계의 직거래 등으로 인한 시장 점유율 정체, 제약 계의 유통마진 축소 등 호재는 거의 없는 다각적인 악재 앞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이런 문제는 비단 최근 년의 문제는 아니다. 오래 전부터 도매업계에 꾸준히 제기되어온 문제점이며 발전을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었지만 늘 우려 속에서도 행태는 기존의 방식을 고수하는 형태로 시간을 보내왔다.


◆오랜관행 깨질까?

하지만 이젠 정부에서도 제약계에서도 더 이상의 한계에 다다랐는지 본격적으로 칼을 빼들기 시작했다. 이에 도매업계도 기존의 말만 무성하던 악재들이 현실로 나타나자 뒤늦게 부랴부랴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지난 19일 열린 정기총회에서의 공정거래질서 확립을 위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공정거래를 근절하자는 프래카드

자정거래도 마찬가지 맥락이다.
공정거래도 공정경쟁규약이라는 것을 통해 2000년도 이전부터 질서를 바로잡는 업계의 바로미터로 작용해 왔으나 현실적으로 번번이 지켜지지 못해왔었다.

여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제약계나 도매업계나 치열한 경쟁상황이 지속되어 왔기 때문에 어떻게든 살아남고 매출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불가피한 상황이었기 때문이라고 합리화한다.

어쨌든 의약품도매업계는 자신의 권리를 당당히 주장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스로 깨끗해야 한다는 점을 뒤늦게 깨닭고 있는 것이다. 관련업계에서는 맨날 구호로만 자정을 외치는데 그게 무슨 의미냐고 비아냥거리고 있지만 늘 그렇듯 결의대회가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 것에 불과하지만 가장 중요한 당사자들의 마음가짐은 과거 같지 않다는 것은 확연하다.

당장 자칫하면 순간의 실수로 인해 수배 내지 수십 배의 부메랑을 맞을 가능성이 높고 그것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도매협회도 이러한 전반적인 상황에 맞는 행동을 위해 이날 3대 목표 및 9대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3대 목표는 ▲공정거래 질서 의식의 확립과 ▲불공정거래 행위의 척결▲사회적 책임 강화로 국민신뢰도 회복 등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의문을 선창하는 임맹호 부회장

공정거래 질서의식 확립과 관련해서는 도매업체 임직원의 공정경쟁 의식을 강화하는 한편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도입, 확대하고, 공정경쟁 및 윤리경영을 전담하는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 불공정거래 척결과 관련해서는 불공정거래 행위자에 대한 자체조사 및 행정처분을 의뢰하고, 약업 계의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한 자정노력의 확대, 정부기관 및 관련단체간 정보 교류 등 협력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공정거래=생존

사회적 책임강화로 국민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공정경쟁 및 윤리경영 확대에 노력하고 공정경쟁 및 상생협력 제약업체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도매업계 임직원의 봉사활동을 강화해 이미지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사실 이런 천편일률적인 문구는 별다른 의미는 없다. 중요한 것은 도매업계에 종사하는 각 업체와 경영자들의 자세이다. 여러 가지 불공정거래가 횡행하는 이유는 주는 쪽과 받는 쪽이 공존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이다. 둘 중 하나가 없다면 거래가 안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결국 제약계나 도매업계, 약국이나 의료기관등 어떤 누구도 죄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불공정 거래의 연결고리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결국 그 숫자가 얼마냐가 중요한 게 아니다.

이런 실정으로 인해 황 치엽 도매협회장은 "주는 쪽은 물론 받는 쪽도 처벌하는 쌍방향 처벌 시스템이 가동되어야 하며, 백 마진 척결 등을 위해 자체 조사활동 확대와 관계기관 신고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이번만큼은 한번 해보자'는 의지를 보이는 회원사가 많았으며, 본인의지와 무관하게 정부가 더욱 압박을 조이고 있기 때문에 적발되면 그대로 처벌이 불가피해 어리석은 짓은 과거에 비해 위험부담이 더욱 크다는 인식이 많이 확대돼 있는 상황이다.
도협측도 보다 세부적인 조항을 마련했다.

◆도협 세부지침 마련
공정거래 질서와 관련해서는 공정거래 위원회 등 관계기관 교육 및 간담회 개최 및 임직원 대상 교육프로그램 마련실시와 협회내 공정거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업체대표들이 공정거래 결의선서를 하고있다.

자율준수프로그램 도입 및 전담 부서 설치와 회원대상 자율준수 프로그램안내 및 가입독려, 협회내 공정거래 및 투명경영 관련특위설치와 특위에서 불공정거래행위 관련사항 전담 등을 준비했다.

또 불공정거래행위 척결과 관련해서는 불공정거래자 자체조사와 행정처분 의뢰 및 불공정 행위시 관계기관에 통보하는 시스템의 구축, 약업 관련 단체간 불공정거래에 대한 상시협의체 구축과 유통부조리 신고센터 등 활성화와 관계기관과의 적극적 협력구축과 투명사회실천협의회의 유통조사단과 협조체제 구축 등 을 추진하고 있다.

끝으로 국민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글로벌 스탠다드로서의 공정경쟁 및 윤리경영에 대한 메뉴얼 제작과 배포 및 공정경쟁 및 투명경영 업체에 대한 정부포상 추천을 추진한다. 아울러 제약사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한 엄격한 조사와 후속조치를 집행할 것이며, 상생협력 기업으로 선정된 제약사 및 요양기관에 대한 도매업계의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원들이 의지를 화이트보드에 적고있다.

또한 회원사 자체 또는 협회의 對국민 봉사활동을 늘리고, 시민단체와 네트워크도 구축할 예정이다.

도매업계의 이번 결의대회가 얼마나 도매업계에 변화를 가져올지 두고 볼 일 이다. 중요한 것은 이런 자정결의가 아니더라도 과거처럼 불공정행위를 하다가 적발되면 보다 큰 악영향을 가져올 것이 자명하다는 점이다.

이것이 최근의 앞으로의 흐름이고, 정부의 의지 또한 확고하다는 점을 인식한다면 도매업계의 향후 영업방식도 변화를 가져와야 할 것이다.
 
메디코파마뉴스(www.dailymd.com)김종필기자 (jp1122@nate.com)
기사 입력시간 : 2008-02-22 오전 9:05:2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