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외신(건강)

최고의 다이어트식품은 해조류

jean pierre 2010. 3. 23. 12:54
반응형
                      최고의 다이어트식품은 해조류
                    '알긴산' 섭취지방 흡수 75% 차단


해조류가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뉴캐슬 대학의 아인 브라운리 박사는 미역, 다시마 등 갈조류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인 알긴산(alginate)이 섭취한 지방의 흡수를 75% 차단한다고 밝혔다.

 브라운리 박사는 60여 가지의 자연식이섬유가 지닌 지방흡수 억제기능을 비교평가한 결과 갈조류에 들어 있는 알긴산이 가장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알긴산의 지방흡수 억제효과는 같은 작용을 하는 체중감량보충제 알리(Alli)와 비슷하고 다른 보충제들보다는 훨씬 우수했다.

무색-무미한 분말인 알긴산은 빵 등 일부 식품에 점도증진제(thickener)와 안정제로 소량 첨가되고 있다.

브라운리 박사는 알긴산의 이러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빵에 첨가해 본 결과, 맛이 괜찮고 보통 흰빵보다 조직감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빵 외에 비스킷, 요구르트 등에도 첨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알긴산의 식품첨가 효과가 확인되면 식사에 갈조류를 첨가했을 때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알아내기 위한 임상시험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그는 밝혔다.

식이섬유는 우리 몸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고 그냥 소화관을 빠져나가는 조잡한 식품으로 잘못 알고 있는데 사실 식이섬유엔 여러가지 다당류가 들어 있어서 소화과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과학자들은 말하고 있다.

메디코파마뉴스 김종필 기자(jp1122@nat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