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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광훈 약사회장 "금년 공공심야약국 법제화 1순위"

jean pierre 2023. 1. 18.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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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광훈 약사회장  "금년 공공심야약국 법제화 1순위"

회원 권익을 우선에 두고 다양한 현안 적극 추진 방침

최광훈 대한약사회장이 2023년 신년기자간담회를 통해 주요 회무 현안과 과제, 대응방안등에 대해 의견을 밝혔다.

 

●지난 2022년 취임 첫해 소회 및 2023년 핵심 추진과제는?

 

-취임 하면서 자판기 문제가 이슈여서 매우 바쁜 날을 보냈다. 여러 가지 약사회 현안들이 쌓여 있어서 약 자판기문제에만 매달리기 어려워, 적절히 사안을 시의에 맞게 조율해 가며 현안들을 대응해 나갔다.

 

하반기에는 공공심야 약국 문제와 감기약 품절. 수급 불균형 문제가 불거졌으나, 약사회 내부 및 유관기관이나 업계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매듭을 풀어나가며 원만히 해결했다.

 

올해 핵심 추진 과제는 공공심야약국의 약사법 개정이 국회를 통과하도록 하는 것이다.

 

아울러 비대면 진료와 관련된 파생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주력할 것이며, 코로나 상황에서 부각된 디지털헬스케어와 관련된 사안에 대해서도 세부적으로 검토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비대면 진료와 관련,약배달 논란이 불거졌다.이에 대해 향후 대응방안은?

 

-여러 경우의 수를 가지고 대응 트랙을 준비하고 있다.

 

대처방안에 대해 다각도로 연구하고 있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상하고 있다. 명확한 것은 표준화된 전자처방전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는 물러설 수 없는 것이다.

 

성분명처방이 지난해 서울시약사회의 움직임으로 화두가 되고 있다. 이에 대한 입장은?

 

-분업이후 성분명 처방은 꾸준히 논란의 중심에 있었던 현안이다.

약사회 차원에서도 꾸준하게 이 문제에 대해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 온 부분이며, 작년에 서울시약사회의 움직임으로 재부상 된 사안이라고 보인다.

 

단기 과제로 해결될 사안이 아니다. 상대 단체가 있는 만큼 중장기 과제로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코로나를 거치면서 약국의 디지털화가 중요한 의제로 부상했다. 약사회서도 TF를 구성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향후 계획을 밝혀달라.

 

-코로나의 특수상황에서 약국시장에서도 관련 앱들이 다양하게 등장해 비대면 진료와 연관된 부분이 새롭게 등장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변화들이 상업적으로 흘러가선 안된다는 것이며 정부도 상업적 측면에서 제도를 바라보면 안된다는 것이다.

 

약사회에서 TF를 통해 체계적으로 재정립하고 정리하면서, 회원약국들에게도 명확한 매뉴얼과 교육 시스템을 가동하도록 노력하겠다. 교육등을 지속해 연착륙을 유도할 방침이며, 아울러 정부 기관인 식약처의 입장이나 대응 방안도 긴밀하게 접촉해 나갈 것이다.

 

16명의 TF구성원들이 전문가적 자질을 키우면서 회원들에 대한 교육도 강화할 방침이다.

 

 

한약사 문제 해결을 하겠다며 공약을 내걸고 지난 선거에 나선 것으로 안다. 회장에 당선된 이후 한약사 문제는 진행 상황이 어떤가?

 

-한약사는 한약제제. 법개정 두가지 문제로 볼수 있다.

 

이 부분에 대해 접근을 신중하게 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관련 데이터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 해결과정에서 복지부의 역할이 중요한데 이 부분에 대해 복지부가 왜 움직여 주지 않는지 그 이유를 좀 더 연구해 보면서 대응해 나가고 있다.

 

의약품 품절 사태 및 반품 문제가 일선 약국가에 큰 혼란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약사회 차원에서 개국회원들에게 진행 상황과 방침을 정리해 줄 필요가 있다. 약사회 입장은

 

- 의약품 품절이나 수급불균형 문제는 제약사와 유통업계의 역할이 중요하다. 약사회가 제약사에 제품생산을 지속적으로 요구를 하고 있지만, 제약사들이 움직여 주지 않으면 어려운 부분도 사실이다.

 

지난 연말 국내 상위권 제약사가 적극적으로 협조해서 전국적으로 균등하게 배분 하면서 일부 해소된 부분이 있지만, 외자사의 품절약 문제는 매년 반복되고 있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은 약사회만의 노력으로 힘든 만큼 제약업계에 지속 요청해 나갈 계획이다.

 

반품 또한 각 단위약사회나 지역별로 혼선이 빚어지고 있는 것 같다.

 

반품입력을 두 차례 연장한 상황이지만 더 이상의 연장은 허용하지 않을 방침이다.

 

정산율이나 세부적인 사항은 시도지부 차원에서 진행해 주는게 효율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진행형 반품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제품에 대해 일단 반품을 입력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이 문제는 취합후 추후 약사회차원에서 대응방안을 모색해 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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