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한국병원약사회, 병원약국 실무실습 교재 발간 추진

jean pierre 2013. 10. 28. 07:16
반응형

 

한국병원약사회, 병원약국 실무실습 교재 발간 추진

 

병원약학교육연구원 진행...저자 31명 본격 집필 돌입

 

한국병원약사회(회장 이광섭)은 전국 병원약국에서 약대 학생 실무실습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실무실습 교재(이하 실습교재)를 올해 안으로 발간할 예정이다.

 

이는 올해 약대학생 실무실습 교육이 본격 시행됨에 따라 각 병원에서 사용할 학생 실무실습 교재를 한국병원약사회 차원으로 공동 작업하여 표준화된 교재를 제작해 달라는 전국 병원약국의 의견에 따른 것이다.

 

실습교재 발간은 한국병원약사회가 설립한 재단법인 병원약학 교육연구원(원장 구본기, 이하 재단)의 주요 사업의 하나로 추진되며, 구본기 재단 원장이 실습교재 발간을 주도하게 된다.

 

지난 9월 중순 개최된 재단 운영위원회 회의에서 실습교재 발간 사업 추진이 결정되었고, 그 후 약학대학 부속 병원을 비롯하여 상급종합병원, 특수병원, 중소병원 등 전국의 병원 약제부서장을 주축으로 저자들을 위촉하여 최종 31명의 저자가 확정되었다.

 

지난 1022(화요일) 개최된 제1차 저자 회의에서는 실습교재 발간 취지 및 목적을 공유하고 교재 구성과 발간일정 등을 검토, 확정하였으며, 집필 분담 및 집필 방식 등 집필 관련 구체적인 사항을 협의하였다.

 

교재의 구성은 한국약학교육협의회가 발간한 의료기관 필수실무실습 교안의 내용을 기본으로 하여, 입원환자와 외래환자의 처방 검토 및 조제, 일반환자 및 특정약물 복용환자의 복약지도, 주사제 처방 검토·조제 및 안전대책, 고위험군 약물요법과 고영양 수액요법 실무, 병원 약무행정 및 의약품 관리업무, 의약정보 실무, 약물이상반응 모니터링 업무, 임상약동학 실무, IRB 및 임상시험의약품 조제 및 관리, 원내 제제 조제 및 관리 등 총 13chapter로 구분하고, 병원약제업무 전반을 다룰 수 있도록 하였다.

 

저자와는 별도로 구본기 재단 원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사단법인의 편집이사, 학술이사, 교육이사 등 업무 관련성이 있는 임원 중심으로 발간위원회를 구성하였고, 발간위원회에서는 원고 취합 후 내용 교정 및 편집, 디자인 등 발간 관련 사항을 중점적으로 맡아서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병원약국 실무실습을 진행 중이거나 내년부터 실시할 계획이 있는 병원약국에 필요한 첫 번째 필수 지침서가 될 병원약국 실무실습 교재(가제)10월 말부터 본격적인 집필에 착수하여, 오는 12월 중에 발간을 완료할 예정이다.

 

재단 구본기 원장은 이번 교재 발간과 관련하여 약대 학생 병원약국 실무실습교육을 이끌어 갈 약제부서장들이 직접 집필에 참여하여 공동 작업한다는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여 가급적 많은 전국의 병원 약제부서장님들이 참여하는 집필진을 구성하려했으나 행정적인 어려움을 고려하여 30여명의 저자를 선정하여 집필을 분담토록 하였다.”, “재단에서는 병원약국 실무실습 교재를 제1호로 하여 앞으로 병원약학 관련 책들을 시리즈로 발간할 계획이다. 재단법인 명의의 출판사 사업자 등록도 현재 진행 중이다. 이번 실무실습 교재가 실무실습 교육내용이 잘 반영되어 교육담당자와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재단법인 병원약학 교육연구원은 오는 1130일까지 병원약학 연구논문 공모 신청을 받고 있다.

 

한국병원약사회에서 지난 2010년까지 총 15차례에 걸쳐 진행해온 병원약학 연구논문 공모가 올해부터 재단법인 병원약학 교육연구원 사업으로 전환 시행되었고, 지정주제 약사의 처방중재활동에 따른 경제성 평가와 자유주제 병원약국 업무의 질적 향상 및 개선을 위한 연구중 희망 주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응모작 2편을 선정하여 각 500만원씩 연구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병원약사회 정회원으로 현재 근무 중인 약사라면 누구든지 신청이 가능하며, 병원약국 업무의 질적 향상 및 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수준 높은 연구논문이 선정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