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외신(건강)

LDL보다 더 나쁜 콜레스테롤 있다

jean pierre 2011. 5. 31. 11:16
반응형
LDL보다 더 나쁜 콜레스테롤 있다
MGmin-LDL.. 심장발작과 뇌졸중 유발
2011년 05월 31일 (화) 11:08:12 김종필 기자 jp11222@naver.com

저밀도지단백(LDL) 콜레스테롤보다 더 나쁜 형태의 콜레스테롤이 발견됐다.

영국 워위크 의대 실험시스템생물학교수 Naila Rabbani박사는 보통 LDL보다 끈적끈적한 성질이 매우 강해 동맥벽에 잘 달라붙는 새로운 형태의 악성 콜레스테롤(MGmin-LDL)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 점착성이 강한 새로운 형태의 악성 콜레스테롤은 동맥벽에 쉽게 달라붙어 지방플라크(fatty plaque)를 형성, 동맥을 협착시키고 혈류를 방해해 심장발작과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

주로 노인과 당뇨환자에게서 많이 발견되는 이 악성 콜레스테롤은 보통 LDL에 당류가 결합하는 당화 과정을 통해 형성되며 보통 LDL보다 입자가 작고 치밀해 끈적거리는 성질이 매우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화 과정을 통해 당류가 모양을 바꾸면 LDL 표면에 새로운 부위들이 노출되고 이 노출된 부위들은 동맥벽에 손쉽게 달라붙게 된다는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2형(성인)당뇨병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약인 메트포르민이 당뇨병 환자의 심장병 위험을 크게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이유는 보통 LDL이 더 나쁜 LDL로 전환되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김종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메디코파마뉴스(http://www.emedico.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