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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협회, "우리는 라니티딘 회수 의무자 아니다"

jean pierre 2019. 10. 21.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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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협회, "우리는 라니티딘 회수 의무자 아니다"

유통책임론에 발끈.. '회수대행에 회수비 요구는 당연'

라니티딘제제 회수 및 정산과 관련, 제약-유통-약사회 간 갈등이 지속되자, 유통협회가 입장을 밝혔다.

협회는 이와 관련, 유통업체는 회수 의무자가 아니라는 입장을 확고히 하고, “유관업계는 그동안의 관행에 빗대어 유통업계를 회수의무자로 인식하고 있는 것 같은데, 우리는 회수 취급자로서 유통업체들이 보유하고 있는 재고 약에 대해서만 책임지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따라서 요양기관에서 회수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유통업계가 책임질 일은 아니며, 요양기관에서 반품되는 물량에 대해 회수를 대행해 준다면 회수의무자로부터 회수비를 정산 받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 법규에 따르면 회수 의무자인 제약사가 회수에 직접 나서야 할 것이며, 유통업계에 회수대행을 요구하려면 제약계가 먼저 회수 대행 관련 내용을 제안하거나 해야 함에도, 어떤 제약사도 이런 절차를 밟는 업체가 없었다. 나아가 유통협회가 이에 대해 회수 및 정산절차 논의를 요청한 부분에 대해서도 어떤 제약사도 협조적으로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편 유통협회는 협회가 회수 비용 3%를 요청한 부분에 대해서도, 실제 회수과정에서 업체들이 부담하는 비용을 보면 이를 상회하는 수준이라고 덧 붙였다.

서울의 한 업체를 예로 들면, 약국 가에서 택배로 보내오는 반품 건 수 만 3천 건이 넘어섰다. 이를 유통업체에서 분류하는 작업을 추가로 해야 하며, 직원들이 정식 업무 시간 외에 야근이나 주말 근무를 통해 이를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협회는 최근 정산 문제로 유통업체가 중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제약사를 상대로 회수업무를 통해 수익을 내자는 것도 아니고, 회수를 대행 하는데 따른 최소한의 투입 비용을 정산해 달라는 것이다. 특히 이런 일이 반복되면서 유통업계가 매번 자기 비용을 써가며 회수를 해주는 것을 더 이상 감내하기 힘들다. 이번 기회에 유통업계의 제대로 된 권리를 찾고, 향후 이런 일이 발생했을 때 회수 및 정산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이 크다고 밝혔다.

특히 발사르탄, 라니티딘 제제 회수는 제약사 제조 과정에서 발생된 문제이고 국민 안전성에 문제가 발생될 수 있는 만큼 적극적으로 회수할 계획이지만 아무런 기준 없이 진행하기에는 유통업계가 손실을 떠안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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