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5/12/31 13

알파타우, 美 FDA ‘국소 재발성 전립선암’ 임상 승인

알파타우, 美 FDA ‘국소 재발성 전립선암’ 임상 승인 알파선 국소치료 ‘알파다트’ 기반 미국 내 다섯 번째 나스닥에 상장된 종양치료 전문기업 알파타우 메디컬(Alpha Tau Medical Ltd., Nasdaq: DRTS, DRTSW, 이하 ‘알파타우’)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국소 재발성 전립선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파일럿 임상시험(IDE)개시 승인을 획득했다. 이번 승인으로 알파타우는 미국 내 총 다섯 번째 동시 IDE를 확보하게 됐으며, 알파다트(Alpha DaRT) 기반 고형암 임상 포트폴리오 확장 전략이 한층 가속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알파다트는 방사성 동위원소인 라듐-224를 기반으로 한 소스를 종양 내부에 직접 삽입해, 이 소스가 붕괴되는 과정에서 고에너지 알파 입자를 방출하..

병원약사회, 추계학술대회 우수 연제 선정작 발표

병원약사회, 추계학술대회 우수 연제 선정작 발표 구연 5편, 포스터 20편등 총 25편 선정 한국병원약사회(회장 정경주, 이하 병원약사회)는 최근 개최된 ‘2025년도 병원약사대회 및 추계학술대회’(이하 2025 추계학술대회)에서 발표된 회원 연제 총 143편 가운데 우수 연제 25편을 선정해 발표했다. 지난 11월 29일(토) 스위스그랜드호텔 컨벤션센터에서 ‘지속가능한 환자중심약료를 이끄는 병원약사의 역할’을 주제로 열린 2025 추계학술대회에서는, 병원약사들이 현장에서 수행하고 있는 업무 현황을 비롯해 병원약사의 역할 확대와 약제업무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 성과가 공유됐다. 이날 발표된 구연 연제 29편 및 포스터 연제 114편은 사전 초록 심사와 현장 심사를 거쳐, 구연 5편과 포스터 ..

약정원, 인플루엔자 관련 정보 제공..팜리뷰 12월 2회차원고

약정원, 인플루엔자 관련 정보 제공..팜리뷰 12월 2회차원고 경구용 항인플루엔자바이러스 제외 특징과 이상사례 약학정보원(원장 유상준)은 12월 29일자로 온라인 학술정보지 ‘팜리뷰’ 2025년 12월 2회차 원고를 발행하였다. 인플루엔자는 매년 전 세계적으로 높은 유병률과 사망률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급성 호흡기 감염원이다. 백신은 인플루엔자 발생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항원 변이 등으로 인해 백신의 효과가 제한될 수 있으므로 백신을 통한 예방 뿐 아니라 감염 초기에 적절한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는 것이 인플루엔자 관리에 매우 중요하다. 이번 리뷰에서는 경구용 항인플루엔자바이러스제인 oseltamivir와 baloxavir marboxil을 중심으로 작용기전·효능·부작용·주의사항 등을 비..

헴제닉스, 5년 장기 추적 지속적 유효성과 안전성 확인

헴제닉스, 5년 장기 추적 지속적 유효성과 안전성 확인 CSL,환자 94%(54명 중 51명) 지속적인 치료 효과 입증 CSL(대표 폴 매켄지, Paul McKenzie)이 지난 12월 7일 성인 중증·중등도 혈우병 B 환자를 대상으로 한 3상 임상연구인 HOPE-B 연구의 5년(60개월) 장기 추적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NEJM에 게재됨과 동시에 미국혈액학회(ASH) 연례학회에서 발표됐으며, 단회 유전자치료제 헴제닉스(HEMGENIX, 성분명 에트라나코진 데자파르보벡, etranacogene dezaparvovec)의 장기적인 유효성과 안전성을 명확하게 입증했다. 헴제닉스는 현재 시판 중인 유일한 성인 혈우병 B 유전자 치료제로, AAV5(아데노관련바이러스 5형) 중화항체 보유 여부와 ..

태전그룹, ‘제3기 희망-실천 컨설턴트 양성과정’ 성료

태전그룹, ‘제3기 희망-실천 컨설턴트 양성과정’ 성료 임금피크제 폐지·퇴직 이후 동행 모델 구체화 태전그룹(태전약품, 티제이팜, 서울태전, 광주태전, 티제이에이치씨)은 약 7개월에 걸친 ‘제3기 희망-실천 컨설턴트 양성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지난 12월 19일 수료식을 개최했다. KB손해보험연수원(인재니움)에서 1박 2일 일정으로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총 18명의 수료생과 5명의 러닝코치, 일부 임원들이 참여해 성과를 공유하며 과정을 마무리했다.‘희망-실천 컨설턴트 양성과정’은 태전그룹이 1기와 2기를 거치며 지속적으로 운영해 온 내부 혁신 인재 양성 프로그램으로, 단순한 교육을 넘어 구성원이 직접 조직의 문제를 정의하고 실행 가능한 해법을 도출하는 액션러닝 기반 과정이다. 특히 이번 3기 과..

유한양행, 저용량 복합제로 고혈압 치료제 라인업 확장

유한양행, 저용량 복합제로 고혈압 치료제 라인업 확장 '트루젯' 이어 2제 복합제‘트윈로우’ 허가 유한양행(대표이사 조욱제)은저용량 3제 복합제‘트루셋 20/2.5/6.25mg’ 출시에 이어 2제 복합제‘트윈로우’의 허가를 받아 고혈압 치료에 새로운 옵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트루셋 20/2.5/6.25mg은 고혈압 1차 치료에서 우선적으로 권고되는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ARB), 칼슘채널 차단제(CCB), 이뇨제를각각 표준용량의 절반인 저용량으로 함유했으며(텔미사르탄 20mg, 암로디핀 2.5mg, 클로르탈리돈 6.25mg) 단일제형복합제(SPC)로, 효능은 유지하면서도 안전성을 높이고 복용 편의성과 환자 순응도를 개선하기위해 개발되었다. 트윈로우는 트루셋에서이뇨제 성분을 제외한 2제 복합제..

약사회, 청소년 복용시 주의해야 할 의약품 목록 및 체크리스트 배포

약사회, 청소년 복용시 주의해야 할 의약품 목록 및 체크리스트 배포 청소년 'OD파티' 확산 주의보... 약국, 의약품 안전 판매 강화 대한약사회(회장 권영희)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의약품 안전 판매 강화에 적극 나선다.대한약사회는 30일, 청소년 복용시 주의해야 할 의약품 목록 및 체크리스트를 전국 회원 약국에 배포하고, 특히 일반의약품 접근성이 높은 약국에서 청소년 보호를 위해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특히, 청소년에게 의약품 판매 시 ▲누가 복용하나요?(실제 복용 대상자 확인) ▲연령은 몇 살인가요?(청소년 여부 파악) ▲과량복용 위험과 용법·용량 안내(정확한 복약지도 실시) 등 3가지 항목을 필수적으로 확인해 줄 것을 전국 회원약국에 요청했다. 이와함께 ▲몇 알 먹어도 돼요?(비정상적인 용량 문의..

대웅제약 엔블로, 인도네시아 품목허가 획득

대웅제약 엔블로, 인도네시아 품목허가 획득 세계 5위 규모의 당뇨병 환자 보유국 진입 대웅제약(대표 박성수·이창재)은 자체 개발한 제2형 당뇨병 치료 신약 ‘엔블로(성분명: Enavogliflozin)’가 인도네시아 식약처(BPOM)로부터 품목허가를 최종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허가는 동남아시아 핵심 시장에 본격 진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에서 인구와 경제 규모가 가장 큰 국가이자, 지역 의료시장을 대표하는 기준 국가로 꼽힌다. 글로벌 제약사들이 동남아 진출 시 우선 검토하는 핵심 시장으로, 대웅제약의 동남아 지역 사업 확장 기반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당뇨병연맹(IDF)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2024년 기준 약 2,040만 명의 성인 당뇨병 환자(세계 5위)..

릴리 올포글리프론, 3상임상서 감량 체중유지 효과 확인

릴리 올포글리프론, 3상임상서 감량 체중유지 효과 확인 인크레틴기반 주사에서 경구 GLP-1 수용체 작용제로 전환 후 일라이 릴리 앤드 컴퍼니(대표: 데이비드 A. 릭스)는 18일 ATTAIN-MAINTAIN 임상시험의 핵심(topline) 결과를 발표했다. ATTAIN-MAINTAIN은 하루 한 번 복용하는 경구용 비펩타이드 저분자 GLP-1 수용체 작용제인 올포글리프론(orforglipron)의 52주 이상 체중 유지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3상 임상시험으로, SURMOUNT-5 임상시험에서 터제파타이드(tirzepatide) 또는 세마글루티드(semaglutide)를 최대 내약 용량으로 72주간 치료받은 환자를 올포글리프론 또는 위약으로 다시 무작위 배정했다. 올포글리프론은 1년 후 위약 대비 1..

퀀타매트릭스, 360억 원 자본조달로 재무리스크 해소

퀀타매트릭스, 360억 원 자본조달로 재무리스크 해소 제2 도약 위한 글로벌 로드맵 가속화 퀀타매트릭스(Quantamatrix)는 지난 22일 공시를 통해 360억 원 규모의 영구전환사채 발행을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영구전환사채는 전액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돼, 그간 시장에서 우려했던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법차손)'에 따른 관리종목 지정 리스크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본총액은 약 400억 원 수준으로 확대되며, 연구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재무 여력도 크게 증가했다. 영구전환사채의 인수 주체는 상장사 미코가 99% 지분을 보유한 펜타스톤3호 신기술투자조합(이하 펜타스톤)이다. 전환청구기간은 2026년 12월 30일부터 도래하며, 전량 주식으로 전환될 경우 약 831만주(29.8..

바이엘 코리아, 아일리아 프리필드시린지 8mg 보험 급여

바이엘 코리아, 아일리아 프리필드시린지 8mg 보험 급여 아일리아 全 제품군 허가·보험 급여권 안착 바이엘 코리아(대표이사 이진아)가 아일리아 프리필드시린지(Pre-filled Syringe, PFS) 8mg(이하 아일리아 PFS 8mg)이 오는 1월 1일부터 건강보험 급여 적용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고시에 따르면, 아일리아 PFS 8mg은 ▲ 연령관련 황반변성(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이하 AMD)에 의한 황반하 맥락막 신생혈관을 가진 환자와 ▲ 당뇨병성 황반부종(Diabetic Macular Edema, 이하 DME)으로 헤모글로빈A1C(HbA1C) 10% 이하 및 최단 중심망막두께 300µm 이상인 조건을 충족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투여하는 것에 대해 ..

SK케미칼–넥스트젠바이오사이언스, 신약 공동개발

SK케미칼–넥스트젠바이오사이언스, 신약 공동개발 오픈이노베이션 기반 신규 신약 과제 발굴 및 공동연구 SK케미칼이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신약 개발 경쟁력을 강화한다.SK케미칼(대표이사 안재현)은 넥스트젠바이오사이언스(대표이사 이봉용)와 신규 신약 과제 발굴 및 공동 연구개발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 사가 보유한 신약 개발 역량을 결합해 현재 치료 옵션이 충분하지 않은 질환 분야를 중심으로 신규 신약 후보물질을 공동으로 발굴하고 연구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신규 신약 과제 공동 도출 △공동연구 과제의 양사 공동 수행 △연구 시설 및 장비의 공동 활용 △연구 인력·기술·정보 교류 등 신약 연구개발 전반적 활동에 대한..

심평원, 2025년 생활 속 질병·진료행위 통계 발간

심평원, 2025년 생활 속 질병·진료행위 통계 발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 이하 심사평가원)은 26일,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주요 질병과 진료 행위에 대한 정보를 최신 통계와 함께 소개하는 2025년 생활 속 질병·진료행위 통계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2025년 생활 속 질병·진료행위 통계는 일반 국민의 보건의료 이해도를 높이고, 건강에 대한 관심과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제작됐다. 감기, 스케일링 등 총 102개의 관심 질병 및 진료행위를 대상으로 질병별 정보 및 의료 이용 현황 등을 체계적으로 담아 국민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올해는 최근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18세 이하 소아·청소년의 의료 이용 통계를 특별 기획으로 포함해 연령별 건강 이슈를 보다 ..

◆의약정책 08:10:5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