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이 증가하고 있다 알레르기와 비슷..자가 진단 말아야 2010년 06월 08일 (화) 10:42:26 김종필 기자 jp11222@naver.com 이종록 길병원 교수최근 1~2년사이에 노인환자들과 그들의 가족을 중심으로 옴 환자들이 늘고있다. 옴은 어떤 질환이고, 요즘에 환자들이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때문일까? 옴은 옴진드기가 피부에 기생해서 발생하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피부질환이다. 옴진드기는 가려움 진드기라고도 하고, 암컷이 피부표면에서 수컷과 교미한 후 곧 피부의 각질층 내에 굴을 만들어 알을 낳는 특징이 있다. 옴진드기에 감염되었을 때 보이는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밤에 심해지는 가려움증이다. 이런 가려움증은 환자가 잠자리에 들어 몸이 따뜻해지면 대개 시작되며 옷을 벗을때부터 시작되기도 한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