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경기]한동원, 약가인하 차액 보상 시스템 도입

jean pierre 2021. 11. 12. 13:51
반응형

[경기]한동원, 약가인하 차액 보상 시스템 도입

 

'약가인하 피해 방치하지 않겠다'

한동원 경기도약사회장 후보(기호1번)는 12일 “제약사의 리베이트로 인하여 약가인하가 발생 할 때마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약국이 감당하고 있다”며, “약가인하로 인한 약국의 차액 보상 시스템을 마련 하겠다”고 밝혔다.

 

한 후보는 “현재의 약가인하 차액 보상은 제약사와 도매업체의 자체 기준에 따라 정산이 이루어지거나, 약가인하 전 실물반품을 통하여 정산을 해주고 있다”고 설명하며, “제약사와 도매의 자체 정산기준에 따라 차액 정산을 하면 실제 피해액수보다 적을 수 밖에 없거나, 차액정산을 위해 실물반품을 하게 되면 약이 없어 조제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약국에서는 실물반품을 기피하게 되고 결국 약가인하 차액을 약국이 감수하고 있다”고 성토 하였다.

 

한 후보는 “현재 의약품 일련번호 보고 의무화가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면 합리적인 보상방안을 강구 할 수 있다”며, “각 약국에서 약가인하 시행일 전날 약국에 남아있는 해당품목의 실물 사진과 제조번호 및 수량을 약사회로 알려주면 약사회가 그 자료를 제약사에 보내 약가인하 차액 정산을 하는 시스템을 마련 하겠다”고 밝혔다.

 

한 후보는 “약가인하로 인한 차액의 피해를 늘 약국이 감당하여왔다. 이제는 더 이상 회원들이 피해를 감수하는 걸 지켜보고만 있지는 않겠다”라고 강조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