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김종환 소장, 처방전 리필제 전격 도입 촉구

jean pierre 2021. 10. 8. 07:16
반응형

김종환 소장처방전 리필제 전격 도입 촉구

 

비대면처방·의약품 택배 문제 복지부 늦장  비판

 

김종환 「약사비전 4.0」 소장은 한시적으로 비대면 처방조제 범위 제한의약품 택배 악용문제에 대해 보건의료단체와 협의하겠다는 권덕철 장관의 늦장 대응에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처방전 리필제 전격 도입을 촉구했다.

 

지난 6일 국회 보건복지부 국정감사 자리에서 권덕철 복지부장관은 최혜영정춘숙 의원의 비대면 처방조제 및 의약품 택배 문제에 대한 질의에 보건의약전문가단체를 만나 실질적인 개선 방안 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종환 소장은 “그동안 약사사회에서 수차례 경고했음에도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가 국정감사에서 문제 제기하자 이제야 뒷북치듯 적극 공감하고 있다는 장관의 발언은 너무나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현재 상황에 대한 복지부의 인식과 대응이 너무 안일하다”라고 비판했다.

 

김 소장은 “복지부는 하루라도 빨리 비대면 처방조제와 의약품 택배로 인한 오남용 및 부작용 사례를 신속히 파악하고 이에 앞서 책임 있는 강한 조치를 시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코로나 4단계 상황에서 처방전 리필제가 시행되고 있었다면 안전성과 공공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의약품에 대한 무분별한 약배달 문제가 보건의료의 근간을 흔드는 사태까지는 오지 않았을 것이다“ 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미국캐나다 등 북미지역과 이탈리아덴마크헝가리 등 유럽 일부국가에서 처방전 리필제 시행이 이미 일반화되어 있다”며 “특히 우리의 경우 코로나19 심각단계에서는 장기 투약 환자들에 한해서라도 처방전 리필제를 전격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