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외신(건강)

눈물흘림.안구건조, 노화현상이지만 치료법 있다

jean pierre 2008. 1. 25. 14:19
반응형
눈물흘림, 노화가 원인이나 해결책 있다
김성주 김안과병원장,원인따라 시술법 제각각
안구건조증도 동일..좋은 생활환경, 습관중요
노화로 인한 눈물흘림증상을 단지 노화로 원인을 치부하지 말고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이유를 알아야 한다.

김안과병원이 연중기획으로 실시중인 해피아이 강좌에서 김성주 원장은 눈물흘림과 관련한 24일 강연에서 이같이 밝혔다.김원장은 안구건조증도 마찬가지로 정확한 진단이 해결책을 가져다 준다고 덧붙였다.

김성주원장은 “안구건조증의 치료는 눈물의 생성량 증가, 눈물 보충, 눈물 보존, 환경치료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눈물 생성량 증가치료제는 상당수 환자에서 치료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눈물보충은 인공눈물을 점안하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눈물보존은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누점을 폐쇄하는 것이다.안구건조증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환경으로는 가습기 사용, 실내 온도 낮추기, 외출시 보호 안경 착용, 근거리 작업시 규칙적인 휴식 등이다.

이런 환경과 습관만으로도 어느정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김원장의 설명이다.


반면 염색이나, 스프레이, 헤어드라이어, 선풍기의 사용, 장시간의 컴퓨터작업, 소프트 콘택트렌즈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김원장은 또 눈물 흘림 증상은 눈물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거나, 제대로 배출이 되지 않아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과다분비의 원인은 눈꺼풀 찔림, 각결막염, 심한 안구건조증 등이 있으며 배출장애의 원인으로는 눈물길이 막혀 있거나 눈꺼풀의 기능이상을 꼽았다.

눈물길이 막히는 증상은 특히 ▲40대 이후 여성 ▲눈 주변이나 코 뼈 근처의 외상▲코 수술을 받은 경우▲선천적인 경우 등에 더 많이 발생한다. 방사선 사진 촬영 등 필요한 검사를 통해 눈물길 막힘의 정확한 원인과 부위가 확인되면 이에 따른 치료를 하게 된다.

눈물점이 좁아져 있는 경우에는 눈물점 수술을, 눈물길이 좁아져 있는 경우에는 실리콘 튜브 삽입술을, 눈물길이 막힌 경우에는 코눈물주머니 연결술을 시행한다.
이 가운데 코눈물주머니 연결술의 대상이 가장 많으며 이 수술은 현재 대부분 내시경을 이용해 시술하므로 기존 절개수술에 비해 흉터를 남기지 않고 회복이 빠른데다 성공률도 90% 정도에 달한다.

김원장은 "이처럼 눈물흘림, 안구건조등은 노화증세로만 여기고 방치하지말고 치료가 가능하므로 병원을 찾는것이 좋다"고 말했다.
 
 메디코파마뉴스(www.dailymd.com)김종필기자 (jp1122@nate.com)
기사 입력시간 : 2008-01-25 오후 2:08:5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