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외신(건강)

황제다이어트, 성인 간질발작에 효과커

jean pierre 2008. 2. 1. 16:51
반응형

황제다이어트, 성인 간질발작 증세 완화
美, 약.수술 모두 불가능할 경우 최선의 방법
황제다이어트가 간질발작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의과대 소아신경과 전문의 에릭코소프 박사의 연구결과이다. 황제다이어트는 탄수화물섭취를 최소화하고 단백질을 최대화하는 방법으로 약으로 잘 통제되지 않는 성인 간질환자에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서는 평균 10차례 간질발작이 나타나고 최소한 두 가지 항경련제를 투여했지만 효과가없는 성인 간질환자 30명을 대상으로 매일 탄수화물 섭취량을 15g으로 제한하고 육류,계란,기름,헤비크림과 같은 식품을 통해 지방을 많이 섭취하도록 한 결과 한 달 후 환자의 절반이 간질발작 빈도가 50%나 줄어들었다고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이런 방법으로 3개월후 환자의 30%는 포기했으나 발작진정 효과는 나타났다.


이 다이어트의 부작용은 혈중콜레스테롤 또는 중성지방 수치가 올라가는 것인데 상승폭은 그리 크지 않았다.
연구팀은 이 방법이 장기적으로 할 다이어트 방법이 아니라는 점이 문제이며 다만 이 다이어트를 좀 더 단순화시키면 오랜 시간 유지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의 관련약이 효과가 없고 수술도 불가능한 간질 환자는 이 방법이 유일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관련 의료진들은 밝히고 있다.이 연구논문은 의학전문지 '간질(Epilepsy)' 2월호에 발표되었다.
메디코파마뉴스(www.dailymd.com)김종필기자 (jp1122@nate.com)
기사 입력시간 : 2008-02-01 오전 10:48:1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