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부천시약사회, 일반약 수퍼판매 제도적 접근법 찾아야

jean pierre 2008. 3. 7. 10:20
반응형


일반약수퍼판매, 포괄적 재검토 필요

부천시약 입장 밝혀..편의성만 따져선 곤란
일반약의 수퍼판매와관련 무조건적인 일반의약품 약국외 판매는 약사말살 정책이므로 시행전에 제도적 접근부터 모색해 봐야 한다는 주장이나왔다.

부천시약사회는 최근 이와 관련한 입장글을 통해 "PPA사태에 이은 최근의 영유아 감기약에 대한 경고 등의 학습에도 불구하고 안전성보다는 편의성을 선택하는 이러한 새 정부의 조치가 국민 건강의 한 부분을 책임지고 있는 약사로서 매우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무조건적인 찬, 반을 논하기에 앞서 국민의 안전성과 편의성과 관련된 전체적인 의약품 정책에 대해 재고를 요청하며,야간시간이나 공휴일에 국민들이 의약품 접근성에 심각한 불편을 겪고 있다면 그 불편의 해소에 진정 어떠한 제도적 접근이 필요한가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약은 "실질적으로 심야나 휴일에 환자들이 긴급하게 찾는 약중 상당수가 수퍼에서 팔려는 일반약이 아니라 대부분이 전문약으로 분류된 것이 현실이며,처방전을 새로 받지 못하면 수년간 변함없이 복용하여 오던 의약품의 경우에도 단 하루, 이틀치 조차 조제 받을 수 없는 것이 지금의 제도"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상황을 방조한 채, 일반의약품의 약국외품 전환만을 시행한다면 우리는 이러한 접근이 국민의 건강에 대한 정부의 일관성 있는 정책적 이념을 바탕으로 한 것이 아니라 단순한 약사말살정책일 뿐"이므로 "국민건강의 안전성과 편의성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바탕으로 '처방전 리필제','의약품 재분류를 통한 전문의약품의 일반의약품 전환'을 '일반의약품의 약국외품 전환' 과 함께 포괄적으로 검토할 것"을 주장했다.
메디코파마뉴스(www.dailymd.com) 김종필기자 (jp1122@nate.com)
기사 입력시간 : 2008-03-07 오전 8:26:1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