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서울시약, 동일성분조제(대체조제) 권장 성분 50개 선정

jean pierre 2023. 3. 3. 19:33
반응형

서울시약동일성분조제(대체조제권장 성분 50개 선정

매뉴얼 제작·안내 적극적인 약물 중재 당부

서울시약사회는 다빈도 처방약 중 동일성분조제(대체조제)가 권장되는 50개 성분을 선정하고약국에서 적극적인 약물중재가 가능하도록 동일성분조제(대체조제매뉴얼을 제작·안내한다.

 

서울시약사회(회장 권영희성분명처방추진TFT(팀장 유성호)는 여섯 차례의 회의를 통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2년도 다빈도 처방 상위 성분 중 위장관계항생제소염·해열·진통제 등 16개 효능군 50개 성분을 선정하고생물학적 동등성이 인정된 의약품의 적극적인 동일성분조제(대체조제)를 권장하기로 했다.

 

이들 성분들은 서울시약사회가 지난해 11월 실시한 병의원 처방약 현황조사를 참고로 병의원에서 제약사를 자주 변경하거나 약국에서 동일한 성분의 다수 제약사 제품을 구비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 성분들이다.

 

TF팀은 동일성분조제(대체조제권장 성분부분 대체조제 방법사전동의·사후통보 약사법령 등을 약국에서 숙지해 활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로 제작해 안내할 예정이다.

 

유성호 TF팀장은 “동일성분조제(대체조제)는 환자의 의약품 접근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축적된 데이터는 향후 성분명 처방의 핵심 근거”라며 “의약품 품절사태로 동일성분에 국민인식이 높아진 만큼 자신감을 갖고 약물 중재에 적극 나서 달라”고 주문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