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서울시약, 비대면 진료·약 배달 즉각 중단 촉구

jean pierre 2023. 3. 17. 07:26
반응형

서울시약, 비대면 진료·약 배달 즉각 중단 촉구

 "정부는 정상적인 보건의료시스템 회복에 나서야'

 

정부의 비대면 진료 제도화와 관련 서울시약사회가 입장을 통해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시약사회는 "최근 보건복지부의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 제도화 추진의 졸속적인 행태와 보건의료시스템을 시장판 만들려는 플랫폼 업체들의 위험한 발상에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가 없다.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은 2020년 2월 코로나 심각단계에서 감염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불가피하게 한시적으로 허용한 임시방편에 불과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그럼에도 심층적인 검증과 논의도 없이 표면적인 통계자료만으로 보건의료현장에 바로 도입하려는 것은 위험천만하며, 국민의 건강이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정해진 목적 달성을 위해 무조건 돌진할 제도도 아니고시장논리의 입김이 작용할 수 없는 분야"라고  밝혔다.

 

아울러 여론몰이에 앞장서고 있는 복지부의 행태에 매우 유감스럽다고 덧붙였다. 실제 비대면 진료 응답자 78%는 감염병으로부터의 안전에 만족하고 있어 정부가 생각하는 일상의 비대면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시약사회는 "이를 주장하는 플랫폼 업체들은 비대면 진료를 이용하여 편법적인 환자 알선무분별한 과대광고와 약물 오남용 조장약가와 배송비 할인 등 보건의료환경을 시장판으로 만든 장본인으로, 보건의료인들은 현장에서 감염병 뿐만 아니라 플랫폼업체들의 이러한 탈법행태들과도 싸워야 했다'며 정작 주무부처인 복지부는 방관하는 수준에 머물렀다며 성토했다.

비대면 진료 허용이 종국에는 보건의료 영리화로 귀결될 것라고 주장하는 서울시약사회는  비대면 진료와 약배달의 졸속적인 추진과 무분별한 여론몰이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복지부가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 제도화 추진이 아니라 정상적인 보건의료시스템을 회복시키고 성분명 처방 의무화와 공적전자처방전의 도입에 적극 나설 것을 당부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