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정책

심평원, 요양기관 질향상(QI) 교육과정 및 컨설팅 실시

jean pierre 2016. 4. 14. 10:19
반응형

, 요양기관 질향상(QI) 교육과정 및 컨설팅 실시

의료기관에 체계적·자율적 질향상 활동 수행 지원 서비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손명세, 이하 심사평가원’)은 의료현장의 질향상 활동 지원을 통해 국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QI(Quality Improvement, 질향상) 교육과정 및 QI 컨설팅을 5월부터 실시한다.

QI 교육과정은 지방 중소병원의 참여를 높이고, 지역중심 질향상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2016513일 원주를 시작으로 5~6월 중 광주, 대구, 서울 등에서 분산 개최한다.

본 과정은 심사평가원 평가위원 및 외부 QI 전문가들로 구성된 무료 교육과정으로 요양기관의 수준과 상황에 맞는 QI 기본개념 및 도구 등 기초이론실무 통합과정으로 운영된다.

교육 세부내용은 국내외 질평가 동향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방향 QI 개념 및 방법론, 도구, 활동 실무적용 우수사례 QI 따라잡기 실습과정 등으로 진행된다.

교육신청은 2016414일부터 2주간 심사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며, 교육대상은 종합병원급 이하 의료기관의 질향상 업무와 관련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또한, 많은 의료기관의 참여를 위해 병원별 1인 수강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QI 컨설팅은 신청기관이 선정한 적정성 평가 항목을 대상으로 질향상 활동 계획부터 실행 및 결과보고까지 전 과정에 대하여 약 7개월에 걸쳐컨설팅을 무료로 진행한다.

특히 올해는 적정성 평가 결과에서 의료기관간 변이가 크게 나타난 지역단위로 8~9개의 중소병원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해당지역 QI전문가와 멘토링 활동 및 현장방문 등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컨설팅 신청모집은 2016414일부터 56일까지 심사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한 안내 및 신청서를 내려받아 담당자 이메일(mdotori07@hira.or.kr)로 접수하며, 선정된 기관은 향후 일정을 별도로 안내할 예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