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외신(의약품, 외국제약업계)

알콜의존증 치료제 상용화 임박

jean pierre 2010. 12. 27. 08:25
반응형
알콜의존증 치료제 상용화 임박
덴마크, '날메펜'..빠르면 내년 허가신청
2010년 12월 27일 (월) 08:21:06 김종필 기자 jp11222@naver.com

흡연욕구를 억제시키는 것처럼 음주 욕구를 억제 시키는 알콜의존증 치료제가 조만간 상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 약은 현재 유럽에서 임상시험 중이며 빠르면 내년 출시될 수도 있다.

 개발업체인 덴마크 룬드벡사의 날메펜은 섹스나 음주 같은 활동을 좋게 느끼도록 하는 뇌의 신호를 차단하는 약물이다. 임상 시험이 성공할 경우 이르면 2012년 유럽에서 허가가 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현재 판매되는 치료제는 술을 끊은 뒤 재발을 막기 위한 것이지만 날메펜은 알코올 중독 치료 프로그램에서 필수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금주 없이 알코올 섭취를 줄여주는 약물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미국 텍사스 대학의 오스틴 웨거너 알코올&중독 조사센터의 애드런 해리스 센터장은 "알코올 남용자들은 완전한 금주라는 목표를 받아들이려 하지 않기 때문에 치료에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문제였다"면서 이 약이 출시되면 치료를 받으려는 알코올 중독자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핀란드 인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28주간의 시험에서 날메펜을 복용한 뒤 한 달에 과음하는 일수가 45% 줄었다는 결과도 나왔다.

룬드벡 사는 이르면 이달 1천850명의 임상 시험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내년 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김종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메디코파마뉴스(http://www.emedico.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