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약사회, 대체조제활성화. 성분처방 준비 본격화

jean pierre 2012. 11. 16. 08:26
반응형

약사회, 대체조제활성화. 성분처방 준비 본격화

 

건보재정안정. 환자선택확대. 합리적약 사용등 효과 기대

 

대한약사회(회장 김구)가 성분처방과 대체조제활성화 대책에 본격 나선다.

 

대약은 1520차 상임이사회를 통해 의약품 적정사용을 통한 건강보험재정 건전화 및 환자의 의약품 선택권 확대를 도모하는 등 환자의 합리적 의약품 사용을 유도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대약은 분업이후 고착화된 고가의 오리지널 의약품 처방 행태는 환자 선택권 저해 및 건보재정 안정화에도 부정적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대체조제의 경우 사후통보의 절차적 문제(처방전 내 팩스 및 E-mail 누락 등)뿐만 아니라 대체조제에 대한 처방의사의 인식 부족과 환자 불신 조장 등 각종 외부요인으로 인해 원활히 이뤄지고 있지 않지만, 대체조제가 활성화 될 경우 건강보험재정 안정화와 환자의 의약품 선택권 강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대약은 이로 인해 최근 국회, 정부, 시민단체 등 각계에서 성분명 처방 및 대체조제 활성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특히 보험공단과 2013년 약국 보험수가 계약 당시 대체조제 활성화에 공동 노력키로 부대합의를 체결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약은 향후건강보험제도의 지속가능성 도모 환자의 의약품 선택권 확대 환자 의료비 절감 동네약국 처방분산 불용재고의약품 해소 등을 위한 다각적 방안을 마련해 가기로 했다.

 

아울러 대한약사회는 실효성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폭넓게 의견을 수렴하고 보험공단과 긴밀히 협력하여 국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효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