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약학정보원, 약물 유발성 경련 정보 제공

jean pierre 2023. 12. 12. 07:38
반응형

약학정보원, 약물 유발성 경련 정보 제공


약학정보원(원장 김현태)은 12일자로 온라인 학술정보지 ‘팜리뷰’ 12월 2회차 원고를 발행하였다. 

이번 팜리뷰는 대한약사회 지역의약품안전센터가 제공하는 약물 유발성 경련에 대한 정보로, 약물 유발성 경련의 기전과 경련을 유발하는 약물 및 관련 사례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대한약사회 지역의약품안전센터의 기고에 따르면, 약물 유발성 경련은 주로 신경독성과 관련이 있으며, 기전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여 경로를 명확히 정의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전하였다. 

 

공통으로 나타나는 기전은 흥분/억제 균형의 교란이나, 정확한 원인은 신경 네트워크의 복잡성으로 인해 확인하기 어려우나, 잠재적인 기전으로 신경 전달물질 매개 효과, 이온 채널 기능의 변경, 신경세포 손상 및 괴사 등이 있음을 설명하였다.

경련을 유발하는 약물로 부프로피온, 메틸페니데이트, 클로자핀, β-락탐 계열 항생제, 트라마돌, 항암제 등이 알려져 있으며,  항우울제, 교감신경흥분제, 항정신병 약물 등 정신신경계 약물, 항생제, 진통제 등의 약물은 경련의 역치를 낮추고 경련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위험 요인이 있는 환자에게 주의하여 투여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또한 약물 유발성 경련은 주로 용량 의존적으로 나타나므로, 경련 유발 위험이 있는 약물의 경우 최소 유효 용량으로 복용하고 필요시 서서히 증량해야 한다는 정보를 다루었다.

이 외에 본 기고에서는 지역의약품안전센터에 보고된 약물 복용 후 경련 발생 이상사례와 함께 약물 치료에 따른 경련·발작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권장사항 등을 소개하였다.  

약학정보원 팜리뷰는 약학정보원 홈페이지(https://www.health.kr/researchInfo/pharmreview.asp) 및 약국서비스플랫폼(PharmIT3000, PM+20)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