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외자계제약

'길레니아' 인터페론베타 注 보다 치료만족도 높아

jean pierre 2013. 7. 9. 09:37
반응형

'길레니아' 인터페론베타 注 보다 치료만족도 높아

 

다발성 경화증 치료제..4상 연구결과 평가

 

경구형 다발성경화증 치료제인 '길레니아'(성분명 핀골리모드) 복용을 시작한 재발이장성 다발성경화증 환자들이 인터페론베타 근육주사제 또는 글라티라머아세테이트 주사제로 전환하거나 유지한 환자들보다 더 높은 치료 만족도를 보였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는 미국에서 1,000명 이상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4상 무작위 다기관 공개형 연구인 환자 결과 평가(EOPC Evaluate Patient OutComes), 최근 미국 플로리다에서 개최된 2013년 다발성경화증센터컨소시엄 연례회의에서 발표됐다.

 

이 연구는 의학적 치료에 대한 환자 만족도를 측정하는데 검증된 도구인 약물에 대한 치료 만족도 조사문항(TSQM:Treatment Satisfaction Questionnaire for Medication)’을 활용하여 , 100점 척도로 길레니아와 인터페론 근육주사 또는 글라티라머아세테이트 주사제와 비교 평가했다.

 

6개월 시점의 전반적인 치료 만족도 점수는 길레니아가 80.4, 주사 제형의 질환조절치료제는 61.1점으로, 길레니아가 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는 각각 치료 전보다 20.4점과 2.9점이 증가한 수치로, 두 치료제의 평균 차이는 17.5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TSQM는 약물과 환자 컨디션을 비교하기 위해 설계된 조사문항으로, 치료제의 효과, 부작용, 편의성 등 전반적 환자 치료 만족도의 포괄적 측정이 가능한 도구다4.TSQM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더 높다.

 

길레니아는 전세계 72개국에서 승인을 받은 다발성경화증 치료제로, 최대 7년의 임상 시험 및 2년 이상의 실제 사용을 통해 전세계 63,000명 이상의 환자 치료에 사용돼 온 치료제다6. 국내에서는 2011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재발이장성 다발성경화증 치료제로 승인 받았으며 현재 보험등재절차 진행 중에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