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외신(건강)

당뇨합병증 유발 핵심 메커니즘 규명

jean pierre 2011. 2. 15. 08:43
반응형
당뇨합병증 유발 핵심 메커니즘 규명
FAS.NOS 두효소의 기능 장애가 원인
2011년 02월 15일 (화) 08:41:26 김종필 기자 jp11222@naver.com
당뇨병 환자가 다양한 합병증 원인인 혈관 손상 핵심 메커니즘이 규명됐다.

미국 워싱턴대학 의과대학 내분비-대사-지질연구실 Xiaochao Wei 박사는 당뇨병이 혈관을 손상하는 이유는 혈관내벽을 구성하는 혈관내피세포에서 상호작용 하는 지방산 신타제(FAS)와 산화질소 신타제(NOS) 등 두 가지 효소의 기능장애 때문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이 두 가지 효소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방법을 개발하면 당뇨병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웨이 박사는 말했다.

쥐를 대상으로 유전조작을 통해 혈관내피세포에서 FAS가 만들어지지 않게 한 결과 당뇨병 모델쥐와 비슷한 혈관손상이 나타났으며 이는 인슐린 결핍과 인슐린 저항으로 FAS의 결함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는게 연구팀 설명. 

특히 FAS 결핍 쥐를 당뇨병 쥐 그리고 정상 쥐와 비교한 결과 FAS가 없거나 부족한 쥐는 NOS를 혈관내피세포와 결합시키는 물질을 만들지 못한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FAS는 NOS와 결합하는 지질을 만들어 내고 이 결합이 이루어져야 NOS가 세포막과 결합해 정상적이고 건강한 혈관이 만들어진다.

한편 FAS가 결핍된 쥐는 혈관이 누출되는 현상이 나타났으며 혈관이 손상됐을 때 새로운 혈관이 생성되지 못했다. FAS가 결핍된 쥐와 정상 쥐의 다리에 혈류를 차단한 결과 정상 쥐들은 신속하게 새로운 혈관이 형성된 반면 FAS 결핍 쥐들은 새로운 혈관이 만들어지지 않았다.
김종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메디코파마뉴스(http://www.emedico.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