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의약품유통

'물류. 배송이 유통업체 승부 가른다'. 중요도 커져

jean pierre 2015. 4. 16. 07:28
반응형

'물류. 배송이 유통업체 승부 가른다'. 중요도 커져

 

의약품업계도 '빠르고 편하게' 수요자 패턴 변화

 

 

의약품유통업계를 비롯한 모든 재화시장에서 물류.배송이 곧 경쟁력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이전까지는 물류.배송은 단순 딜리버리(delivery) 차원에 그쳐 수익률을 갉아먹는 부분으로 여겨졌으, 최근 들어서는 물류.배송의 중요성도 다시 가치를 더하고 있다.

 

 이미 물류.배송의 경쟁력에서 승부가 갈린다는 말이 정석으로 받아들여질 정도로 유통업계에서 물류. 배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

 

이에따라 상당수의 대형 유통업체들은 자체 물류시설 등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물류.배송 경쟁력이 없이는 생존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는 방증이다.

 

기존의 대형 할인점은 물론이고, 오픈마켓들도 물류. 배송이 곧 경쟁력이라는 인식을 확고히 하고 있는 양상이다.

 

일례로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소셜커머스 쇼핑몰인 쿠팡은 위메프,티몬등 경쟁업체들을 제치고 지난해 하반기부터 1등 업체로 치고 올라왔다. 이는 쿠팡이 자체 물류망을 확보하고 당일 로켓배송 전략을 들고 나온 때문이다.

 

이러한 트렌드는 수요자의 쇼핑 행태가 온라인 비중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의약품유통업계라고 별반 다르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의약품유통업계에도 온라인쇼핑몰이 등장한 상황이며 성장속도도 빠르다. 특히 자체 물류. 배송시설을 갖춘 업체 일 경우 경쟁력이 더욱 크다.

 

이미 수년전 한 의약품온라인쇼핑몰 업체는 자체물류센터를 구축하고, 입점업체들의 입점을 요구한 바 있으나, 업계 반발에 부딪혀 무산된 바 있다.

 

그러나 보수적인 의약품업계라고  경제의 큰 흐름을 거스를 수 없다는 점에서 향후 온라인몰은 속속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더불어 물류. 배송 부분이 의약품 유통업체에서도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소형업체, 공동물류. 위수탁이 효율적

 

따라서 의약품유통업체들도 온라인시장의 확대 흐름에 대응해 서둘러 온라인 시장과 더불어 물류. 배송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의약품유통업체 중 상당수의 중대형업체들은 자체 물류시설에 대한 투자를 통해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지오영, 백제약품, 동원약품, 지오팜등 일부 대형업체들은 각 지역별로 네트워크를 구축해 근거리 배송망을 확보하는 등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의약품유통업계의 경우는 다른 업계와 다소 차이가 있어, 진출 초기부터 자체 물류.배송 중심으로 운영되어 와서 상류기능의 역할을  수익률 제고의 중요가치로 여겨왔으나, 최근에 트렌드변화로 물류배송의 가치도 다시 커지고 있다.

 

향후 소비자인 약사의 패턴변화에 따라 물류. 배송의 기능이 상류기능 못지않게 중요해 질 전망이다.

 

물류. 배송에서의 효율성과 수익성이 갖춰지기 위해서는 규모의 경제가 뒤따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물류. 배송은 수익을 갉아먹는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매출규모가 따라주지 못하는 업체들은 공동물류센터를 구축하거나, 위수탁을 맡기는 방법이 효율적인 경쟁력 확보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향후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의약품유통업계도 물류.배송기업이 유통업체를 인수하거나, 유통업체가 물류기업을 인수하는 사례가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병의원에 의약품을 공급하는 업체들의 경우는 약국 공급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물류,배송 경쟁은 덜하지만, 수요자인 의료기관의 요구에 상응하는 공급시스템을 위해서는 물류시설 및 배송을 소홀히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역시 병의원 공급위주의 의약품유통업체들 중 중대형업체 대부분은 자체 물류시설을 확보하고, 최신식 시스템을 도입해 배송에 만전을 기하는 등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의약품유통업계에는 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라 상류기능 못지 않게 물류. 배송이 업체의 성장에 중요한 척도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