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의약품유통

백신 유통업계, 독감백신 재고로 경영난 심각

jean pierre 2022. 4. 14. 07:45
반응형

백신 유통업계, 독감백신 재고로 경영난 심각

 

코로나 특수상황 원인..제약업계에 상생차원 협조 요청

 

백신 유통업계가 지난해 코로나로 인한 공급과 수요 불일치로 재고가 심각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관련 한국의약품유통협회(회장 조선혜)412일 협회 회의실에서 독감백신 반품 관련 후속 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협회는 지난 3월 제약업계와의 백신반품 간담회 결과에 대한 논의를 통해, ‘제약업계와의 상생 방안을 위한 효율적인 대책에 대해 다각적인 의견을 교환했다.

 

유통업계는 지난해 코로나의 종식을 예상하고, 수요를 예측해 독감백신을 주문하였으나, 코로나가 지속됨에 따라 수요가 공급에 따르지 못해 평년보다 30% 안팎의 판매가 줄어들어, 백신전문 유통업체들이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날 참석자들은 독감백신 관련, 국가적으로 코로나 지속이라는 특수한 상황이 발생한 만큼, 재고 문제에 대해 제약업계가 상생의 자세로 유통업계의 입장을 고려해 반품에 협조 해 줄 것을 요청키로 했다.

 

특히 조만간 코로나가 종식될 것으로 예상되고, 지속적인 거래관계의 유지로 유통업계가 국내 백신 공급에 효율적으로 임할 수 있도록, 제약업계의 협력이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현재 국내 백신 업계는 반품 진행이 미흡한 상황이며, 외자사는 반품 불가 조건 등으로 어려움이 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