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병원약사회, 근거중심 의학 "우리도배우자"

jean pierre 2008. 6. 22. 16:14
반응형
병원약사회, 근거중심 의학 "우리도배우자"

학술대회...1,400여명 참가 학습열기 후끈
최근 의학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근거중심의학에 대해 의료현장 일선에 있는 병원약사들이 체계적 접근을 위한 최신지견을 배우는 자리를 마련했다.

병원약사회는 21일 오후 코엑스에서 2008년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하고 근거중심의학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근거중심의학은 연구결과에 대한 체계적인 검색이나 평가를 통해 임상적 의사결정을 하는 것으로 정부에서도 건보재정과 관련해 큰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약사들도 이에 체계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근거의 수준을 결정하고 이를 생성하고 활용하는 과정에서는 의사들은 물론 정부 관계자를 비롯해 약사들도 참여가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특히 병원약사들 이라면 의료현장에 몸담고 있어 더욱 이해가 높아야 할 부분이다.

이날 1,400여명 이상이 몰려든 심포지엄 현장에서는 김수영 한림의대 교수가 근거중심의료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혔으며, 심평원 이상무 위원이 미국의 사례등을 들어가며 근거중심의 보건의료정책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이영숙 원광대약대교수가 근거중심의 약학의 개념과 활용을 설명했으며 신임희 대구가톨릭의대 교수가 메타분석의 이해에 대해 강의했다.

특히 이상무 심평원 위원은 근거중심의 학의 여러가지 측면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설명해 정부측이 가지고 있는 근거중심의학의 입장에 대해 듣는자리를 마련해 큰 도움을 줬다.

이날 참석한 약사들은 근거중심 의학이 어떻게 보면 합리적이지만 명확한 답이 나와있는것이 아니라 보다 심층적인 학습이 필요한 부분이어서 지속적인 습득이 필요한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본행사에 앞선 초청강연에는 가톨릭대학교 성가병원 정신과 김대진 교수가 ‘물질관련장애의 생물학적 이해’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메디코파마뉴스/데일리엠디 김종필기자 (jp1122@nate.com)
기사 입력시간 : 2008-06-22 오후 12:29:5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