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병원약사회 의약정보 워크샵 개최

jean pierre 2008. 4. 29. 17:32
반응형
병원약사회 의약정보 워크샵 개최

심평원과 연계..의약정보 전문가 양성에 기여
한국병원약사회는 의약정보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의약정보 워크숍을 4월 23일부터 25일까지 2박 3일간 서울 삼정호텔에서 실시했다.

의약정보 전문가는 최근 정보통신의 발달로 약제업무 수행에 있어 의약정보 및 관련 업무의 중요성과, 의약정보의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나날이 증가함에 따른 것이다.

이에따라 한국병원약사회는 의약정보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단계적으로 실시하기로 하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연계하여 이번 제1차 의약정보 워크숍을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근거중심의학(Evidence-Based Medicine; EBM) 이해 및 활용, 체계적 문헌고찰 및 정보검색, 문헌의 질 평가 및 성과연구 등을 큰 주제로, 근거중심의학, 근거중심약학, EBM의 활용, 보건의료분야에서 근거중심 의사 결정, 우리나라에서 근거중심 보건정책, 문헌고찰, 메타분석, 자료추출, 성과연구의 측정 및 실제, PubMed/Cochrane/Ovid Medline/Embase 검색 등 의약정보와 관련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도록 프로그램이 구성됐다.

참석자들은 “3일간의 빡빡한 일정이었으나 일선에서 꼭 필요한 커리큘럼들”이었다고 평하며“후속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지속 교육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워크숍을 기획, 준비했던 박경호 교육담당 부회장은“약대 6년제를 대비해 약제업무 각 분야의 전문약사 양성과 이들을 프리셉터로 활용하는 것이 한국병원약사회의 과제중 하나”라고 말하고 “이번 의약정보 워크숍은 적합한 문헌 검색 및 문헌의 질 평가 능력을 배움으로써, 궁극적으로 문헌검색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해 가는 기술을 익히는데 주안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메디코파마뉴스 김종필기자 (jp1122@nate.com)
기사 입력시간 : 2008-04-29 오후 5:26:2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