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정책/▷의료계정책

부모가 뚱뚱하면 자녀의 비만위험 최대 6.6배

jean pierre 2014. 10. 13. 10:17
반응형

부모가 뚱뚱하면 자녀의 비만위험 최대 6.6

 

복지부, ‘비만 예방의 날맞아 ‘High-5 Together’ 캠페인

 

부모 둘 다 비만인 경우, 자녀의 비만위험 최대 6.6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정기택, 이하 진흥원) 영양정책팀은 비만예방의 날을 맞아 2008-2012년까지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수집된 6~184,553명의 아동청소년과 부모의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결과 이 같은 내용을 확인했다고 13일 밝혔다.

 

진흥원 분석에 따르면 우리나라 아동청소년의 비만율은 10.4%로 나타났다.

 

부모 모두 정상체중 그룹, 부모 중 한 명이 비만인 그룹, 부모 모두 비만인 그룹으로 나누어 자녀의 비만위험 오즈비(Odds ratio; OR)를 분석한 결과 부모 중 한 명이 비만인 경우 2부모 모두 비만인 경우 약 5.5배의 비만 위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녀의 나이를 6~11세 그룹과 12~18세 그룹으로 구분하여 비교한 결과, 부모 모두 정상체중인 자녀에 비해 부모 모두 비만인 자녀의 비만 위험은 12~18세 청소년 그룹의 경우 4.76~11세 아동 그룹의 경우 6.6로 나타나 부모의 비만이 자녀가 어릴수록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흥원은 어머니의 간식류 섭취량이 자녀의 간식 섭취량에 영향을 끼치며, 이러한 어머니의 간식 섭취량이 자녀의 나이가 어릴수록 더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도 밝혔다.

 

또한 자녀의 간식섭취와 어머니의 간식섭취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12~18세의 청소년 그룹에 비해 6~11세 아동 그룹에서 어머니의 간식 섭취로부터 받는 간식 섭취 관련성이 약 3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진흥원은 부모가 비만이면 자녀도 비만할 가능성이 높다는 가설이 최근 국내 국가단위 통계데이터 분석으로도 확인됐다.”부모의 비만이나 간식섭취량이 자녀의 비만에 영향을 끼치므로 자녀의 비만 예방을 위해 부모가 먼저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고 꾸준히 운동하는 등 자녀에게 건강한 본보기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아동청소년 비만율을 낮추는 지름길이라고 전했다.

 

진흥원은 아동청소년 비만은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국가적 관심과 책임이 필요한 문제인 만큼 부모, 학교, 지역사회, 정부 등이 함께 나서야 해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진흥원은 보건복지부와 함께 10115회 비만예방의 날을 맞아 날로 심각해지는 아동청소년 비만예방을 위한 ‘High-5 Together’ 캠페인을 벌인다.

 

이번 캠페인은 아동청소년 비만이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고 개인(아동·청소년), 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부 총 5개 주체가 각자의 역할의 수준을 높이고 함께 노력하자는 취지의 캠페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