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외신(건강)

수박에 혈압 낮추는 효과 있다

jean pierre 2010. 10. 18. 00:05
반응형

수박에 혈압 낮추는 효과 있다
산화질소 형성에 L-시트룰린이 영향
2010년 10월 17일 (일) 23:49:58 김종필 기자 jp11222@naver.com

고혈압 환자는 수박을 많이 먹으면 혈압을 떨어 뜨리는 효과를 볼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학의 아르투로 피게로아 박사는 수박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인 L-시트룰린(L-citrulline)이 혈압을 내리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피게로아 박사는 L-시트룰린이 체내에 들어가면 혈압을 낮추어 주는 산화질소 형성에 필요한 아미노산인 L-아르기닌(L-arginine)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피게로아 박사는 실제로 고혈압 전단계인 직전고혈압 남성 4명과 폐경여성 5명(51-57세)에게 L-시트룰린을 매일 6g씩 6주 동안 투여한 결과 모두 동맥기능이 개선되고 혈압도 낮아졌다고 밝혔다.

L-아르기닌을 직접 투여하는 경우 오심, 위장장애, 설사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지만 L-시트룰린은 이러한 부작용이 없고 내약성(tolerability)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피게로아 박사는 말했다.

L-시트룰린은 수박에 많이 들어있지만 합성알약 형태로도 나와 있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가 혈압약과 함께 복용할 경우 혈압약의 투여단위를 줄일 수도 있을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특히 혈압이 높아지는 노인이나 당뇨병 같은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는 L-시트룰린이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김종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메디코파마뉴스(http://www.emedico.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