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본부, 청소년 의약품안전 지식점수 향상
영․유아, 초․중․고 학생 대상 교육 효과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 약바로쓰기운동본부(본부장 김이항, 이하 약본부)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2019 약 바르게 알기 지원사업’ 수행 결과, 청소년들의 의약품안전사용에 대한 이해도가 크게 향상됐다고 밝혔다.
의약품안전사용교육 경험이 풍부한 약사 강사가 학급별 소규모 교육을 통해 심도 있는 교육을 진행한 점이 이번 청소년 의약품안전사용 지식점수 향상의 원인으로 꼽힌다.
약본부는 의약품안전사용교육 실시 후 교육이해도·의약품 안전사용 지식변화 등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으며, 설문 결과 초등학생(응답자:21,217명)의 교육 전·후 정답률이 79.4에서 91.9점으로 향상됐음을 밝혔다.
‘큰 알약은 쪼개서 먹지 않는다’ 항목과 ‘모든 약을 냉장보관하지 않는다’의 정답률 변화가 가장 커, 본인의 판단에 따른 제형 변경 금지, 보관방법에 대한 지식 정도가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단위 : 점) | |||
항목 |
교육 전 정답률 |
교육 후 정답률 |
변화 정도 |
감기약을 먹은 후 가려움증, 설사 등 이상증상이 생겨도 감기가 낫지 않았다면 끝까지 참고 먹는 것이 좋다 |
88.8 |
91.4 |
△2.6 |
약을 먹고 괜찮아지면 약을 그만 먹어도 된다 |
64.5 |
88.9 |
△24.4 |
부모님 어깨가 아파서 사용한 파스는 내가 어깨 아플 때 붙여도 된다 |
87.3 |
96.8 |
△9.5 |
약이 쓰면 맛있는 콜라나 주스와 함께 먹으면 된다 |
97.4 |
99.1 |
△1.7 |
큰 알약은 목에 걸리면 위험하기 때문에 쪼개서 먹는다 |
56.5 |
87.7 |
△31.2 |
친구가 배 아플 때 먹던 약을, 내가 배 아플 때 먹으면 된다 |
94.8 |
98.3 |
△3.5 |
약은 잘 보관하면 오랫동안 먹을 수 있다 |
85.4 |
89.7 |
△4.3 |
더운 여름에는 약이 상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냉장보관한다 |
60.8 |
83.5 |
△22.7 |
평 균 |
79.4 |
91.9 |
△12.5 |
교육 사후 평가_항목별 정답률 변화(초등)
중·고등학생(응답자:10,184명)의 경우 ‘모든 약은 식사 후에 먹는다’ 항목과 ‘개봉한 안약은 사용기한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항목, 항생제 복용 관련 항목의 정답률 변화가 커졌음을 알 수 있다.
(단위 : 점) | |||
항목 |
교육 전 정답률 |
교육 후 정답률 |
변화 정도 |
공복에 약을 먹는 것은 위험하므로 모든 약은 식사 후에 먹는다. |
28.7 |
58.7 |
△30.0 |
감기에 걸려 하루 3번 식후에 먹는 약을 처방받아 복용 중이다. 점심약 복용을 잊어 증상이 심해졌을 때 저녁 약과 점심 약을 함께 복용하면 빨리 낫는다. |
94.3 |
96.1 |
△1.8 |
감기로 인해 처방약을 복용하고 있다. 약 복용 중 배가 아파서 집에 있는 진통제를 찾았다. 서로 다른 약이니까 약을 함께 복용해도 좋다. |
91.1 |
95.1 |
△4.0 |
개봉한 안약은 사용기한까지는 사용할 수 있다. |
43.8 |
63.3 |
△19.5 |
목이 심하게 아파서 병원 진료 후 항생제를 5일간 처방 받았다. 3일간 약을 지시대로 복용했더니 목이 아프지 않았다. 아프지 않을 때도 약을 계속 먹는 것은 해로우므로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다. |
69.4 |
84.2 |
△14.8 |
감기약을 먹은 후 가려움증, 설사 등이 생겨도 감기가 낫지 않는다면 끝까지 참고 먹는 것이 좋다. |
89.6 |
91.8 |
△2.2 |
평 균 |
69.5 |
81.5 |
△12.0 |
교육 사후 평가_항목별 정답률 변화(중․고등)
또한 영유아 교육의 경우 담당 교사 253명을 대상으로 수업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99.6%가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으며, 아이들의 흥미도와 관련해서는 98.4%가 흥미가 높았다고 응답했다.
추가 요청사항으로 교육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며,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학습을 원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단위 : 명, %) | |||
구분 |
빈도 |
비율 | |
의약품 안전사용 수업의 도움 정도 |
매우 도움이 되었다 |
207 |
81.8 |
도움이 되었다 |
45 |
17.8 | |
도움이 안 되었다 |
1 |
0.4 | |
매우 도움이 안 되었다 |
0 |
0.0 | |
교육에 대한 아이들의 흥미 정도 |
매우 그렇다 |
179 |
70.7 |
그렇다 |
70 |
27.7 | |
그렇지 않다 |
4 |
1.6 | |
매우 그렇지 않다 |
0 |
0.0 | |
교육에 대한 이해도 |
매우 쉬웠다 |
123 |
48.6 |
쉬웠다 |
113 |
44.7 | |
어려웠다 |
16 |
6.3 | |
매우 어려웠다 |
0 |
0.0 | |
무응답 |
1 |
0.4 | |
총 계 |
253 |
100.0 |
영유아 담당 교사 대상 교육 평가_교육 만족도
약본부는 국민의 실생활과 밀접한 자료를 토대로 체험학습 등을 접목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의약품안전사용교육 만족도가 점차 높아지는 등 ‘2019 약 바르게 알기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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