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

약학정보원, 약국 맞춤형 환자안전 정보 제공

jean pierre 2023. 2. 9. 17:46
반응형

약학정보원, 약국 맞춤형 환자안전 정보 제공 

온라인 학술정보지 '팜리뷰' 에 새롭게 편성 

 

약학정보원(원장 김현태) 7 약학정보원의 온라인 학술정보지 ‘팜리뷰’에 약국 실무에 활용할  있는 환자안전보고와 관련된 정보를 새롭게 편성하여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팜리뷰는 임상 약물사용, 의약품 안전성 정보, 사회약학 관점의 정보를 아우르는 폭넓은 주제에 대해 전문성을 갖춘 학술위원회를 구성하여 학술정보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2023년에는 환자안전(patient safety) 정보가 추가로 구성되었으며, 대한약사회 지역환자안전센터가 학술위원으로 참여하여 환자안전 정보를 제공한다.

 

팜리뷰에서 제공하는 환자안전 정보는 약사가 환자안전사고 보고의 체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있도록 실제 업무에서 접하게 되는 사례를 반영한 약국 실무형 환자안전 정보로 구성하여 배포될 예정이다.

 

이번에 발행된 팜리뷰 ‘약국의 환자안전사고 보고 체계’에 따르면, 약국에서 보고해야 하는 환자안전사고에는 실제로 환자에게 위해를 일으킨 사건은 물론 사전에 발견되어 차단됨으로써 위해가 발생하지 않은 근접오류(near miss) 포함한다. 

 

약국의 환자안전 보고 대상은 의약품 사용오류, 의약품 사용오류를 일으킬  있는 환경이나 정보, 약물 품질 문제, 기타 약국  사고(낙상, 폭행 ) 포함한다고 전했다.

 

또한 보고자의 개인정보보호 차원에서 관련 법에 따라 동의 없이는 보고자나 관련 보건의료기관 정보는 공개되지 않으며,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KOrea Patient Safety reporting & learning system, KOPS) 보고된 개인식별정보는 보고된 정보의 검증 시작 14 이내 삭제된다는 점을 안내했다.

팜리뷰 지면을 통해 대한약사회 지역환자안전센터는 “환자안전보고 자료는 사고 재발 방지  예방 대책 마련에 활용되며, 약국의 적극적이고 충실한 보고가 약물 관련 위해 사건 예방에서 약국이 기여하는 바를 알리는 것은 물론이며 환자안전을 위해 노력하는 약국의 활동을 데이터화 하는 측면에서도 중요하다.”고 전했다.

약학정보원 팜리뷰는 약학정보원 홈페이지(https://www.health.kr/)  약국관리프로그램 PharmIT3000, PM+20에서 확인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