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병원/바이오벤처/▷외신(건강)

위장 전구세포로도 인슐린 생성 가능

jean pierre 2012. 3. 13. 06:23
반응형
위장 전구세포로도 인슐린 생성 가능
특정유전자 제거통해..1형 당뇨 환자에 희망
2012년 03월 13일 (화) 05:57:25 김종필 기자 jp11222@naver.com

췌장이 아닌 위장(胃腸) 전구세포로도 인슐린을 만들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면역체계가 췌장의 베타세포를 공격해 췌장에서 인슐린 생성이 불가능한 1형 당뇨(소아당뇨) 환자들도 이 방법을 통해 인슐린 생산이 가능해 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컬럼비아 대학 메디컬센터 Domenico Accili 박사는 위장 전구세포에서 세포의 운명을 결정하는 유전자의 스위치를 끄면 인슐린 생산 세포로 전환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관련 쥐실험에서 아실리 박사는 쥐의 초기 성장단계에서 위장전구세포로부터 이 유전자를 제거 했을 때는 상당히 많은 인슐린 생산 세포로 전환 되었으며 쥐가 다 자란 후에 제거해도 인슐린 생산 세포로 전환되었다고 밝혔다.

이 인슐린은 혈류에 방출돼 당뇨병 쥐의 혈당을 정상에 가까운 수준으로 떨어뜨렸으며 생산량도 넉넉했다. 또 위장세포들은 혈당을 감지하는 수용체를 가지고 있어서 혈당에 정확히 반응했다.

그러나 아실리 박사는 췌장 세포에서 이 유전자를 제거했을 때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면서 위장전구세포만이 인슐린 생산 세포가 될 수 있는 이유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