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중환자실 팀회진시 처방중재, 의료진 수용도 94.5%

jean pierre 2018. 11. 24. 16:22
반응형

중환자실 팀회진시 약사 처방중재, 의료진 수용도 94.5%

세브란스병원약무국, 약제추천. 용법용량변경등 순서

의료 기관에서 중환자실 팀 회진에 약사가 참여해 처방 중재를 할 경우, 의료진 수용도는 94.5%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는 약사의 팀회진 참여에 대한 긍정적 결과다.

따라서 향후 이를 바탕으로 약사의 교육활동과 프로토콜 제·개정 등으로, 외과계 중환자실의 팀의료 서비스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연세대의대 세브란스병원 약무국은 외과계 중환자실 팀 회진을 통한 약사의 처방중재 활동 분석논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약무국은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을 위한 다학제 팀 활동의 구성원으로, 전담약사의 처방중재 활동 현황에 대해 분석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20171월부터 201712월까지 세브란스병원 외과계 중환자실에 입실한 만 18세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이 중 약사가 처방중재를 한 환자를 대상으로, 전담전문의 주도하에 수행된 주 3회의 팀 회진 처방중재 기록지와, 의료진의 개별화된 질의응답 기록지를 분석하였다.

환자 관련 임상정보는 전자의무 기록지를 통하여 후향적으로 평가하였고, 연구대상자의 기본특성을 알기 위해 나이, 성별, , 체중, 진료과, 수술종류, 입실 시 Acute Physiology and Chronic Health Evaluation (APACHE )점수를 조사하였다.

약사의 처방중재 활동을 분석하기 위해 중재건수, 유형, 중재약물군, 중재수용률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연구기간 중 외과계 중환자실 일평균 입실 환자수는 3.6명이며, 일평균 재실환자수는 13명이었다. 약사의 다양한 중재가 수행된 환자는 총 347명이며 총 609건을 중재하였다.

이중 직접적인 약물사용과 관련된 중재를 수행한 환자는 총 289명으로 273(94.5%)의 환자에서 중재가 수용되었다. 이를 통해 443건의 약처방이 시행되었다.

중재유형으로는 약제추천 194, 용법·용량 변경 82, 불필요처방 63건 순이였고, 중재약물군으로는 anti-infective agents 130, gastrointestinal drugs 79, central nervous system agents 48건 순이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