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약사, 약사회,약대,약국,학회

처방전위주 약국운영 바뀌어야 한다

jean pierre 2008. 2. 22. 12:30
반응형


처방전 위주 약국운영 바뀌어야 한다

대약, 일선 약국 -> 건강관리약국 변화 추진
시대변화 앞서 미리준비...연구용역 의뢰
분업이후 약국의 처방전 위주의 운영 흐름을 바꾸기 위한 약사회의 움직임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대한약사회는 이와관련 약국이 국민의 건강관리 공간으로 약사가 건강관리자로서의 역할변화를 위해 의약품정책연구소측에 용역을 의뢰할 방침이다.

대한약사회의 이런 움직임은 앞으로 고령화사회가 더욱 가속화 되면 건강이 치료중심에서 예방중심으로 축을 이동할 가능성이 분명하며 그럴경우 약국이 건강관리 주체가되기 위해서는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를 위해 약사회는 건강관리약국 도입을 추진키로 하고 구체적인 연구자료와 선진국들의 사례등을 종합적으로 취합해 한국형 건강관리약국 도입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약국은 접근성이 좋고 상담을 위한 공간적 기능도 충분한 만큼 기반여건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는게 약사회측 주장.

이와 연계해 대약은 일정수준의 약국을 국민건강관리기관으로 별도 지정해 줄것을 한나라당과 대통령인수위원회측에 제안한 상황이다.

아울러 내부적으로도 정책팀과 약국팀을 중심으로 건강관리약국연구팀을 구성해 서비스 범위와 운영방안등을 마련하고 있다.

건강관리약국이 도입되면 약국의 매출구조가 처방-일반약-건기식-부외품등으로 이어지던데서 건기식(또는 일반약)-처방전-부외품등으로 바뀌는등 변화가 예상된다.
 
메디코파마뉴스(www.dailymd.com) 김종필기자 (jp1122@nate.com)
기사 입력시간 : 2008-02-22 오후 12:24:2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