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의약품유통/▷외신(의약품, 외국제약업계)

퇴행성관절염 완화에 골다공증 치료제 효과

jean pierre 2012. 3. 25. 08:46
반응형
퇴행성관절염 완화에 골다공증 치료제 효과
현재 진행 억제 약 없어 승인시 환자에 큰 도움
2012년 03월 25일 (일) 08:44:36 김종필 기자 jp11222@naver.com
퇴행성 관절염 진행을 늦추고 통증도 완화하는데 골다공증 치료제가 효과를 나타내 주목되고 있다. 특히 관련 약이 없는 상황에서 인공관절 치환술을 받아야 하는 환자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여 비용 측면과 수술로 인한 환자 불편 측면에서도 편의성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의 Cyrus Cooper 박사가 여성 퇴행성관절염 환자 1천683명(평균연령 60대)을 대상으로 골다공증 치료제 스토론튬 라넬라레이트(상품명 프로텔로스)를 통해 실시한 3상 임상시험에서 2mg짜리 프로텔로스를 복용한 그룹은 관절염이 위약이 주어진 대조군에 비해 3분의 1 정도밖에 증상이 진행되지 않았다.

임상시험이 진행된 3년 사이에 프로텔로스 그룹의 관절염 진행은 대조군의 1년에 해당하는 정도에 지나지 않았으며 통증도 크게 줄어들고 일상적인 신체활동도 개선되었다.

퇴행성관절염 치료에는 현재 수술을 빼면 통증관리와 물리요법 등 대증요법이 있을 뿐이고 진행을 억제하는 약은 없기 때문에 프로텔로가 기존의 퇴행성관절염 치료법을 완전히 바꿀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제조업체인 세르비에사는 당국에 퇴행성관절염 치료제로서의 승인을 추가로 신청할 방침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