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05 315

머크, mRNA 기술 ‘게임 체인저’로 지목

머크, mRNA 기술 ‘게임 체인저’로 지목 아.태지역 백신 제조사 대상 설문조사 공개 머크는 최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백신 제조사 40여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mRNA 기술이 ‘게임 체인저’로 지목됐다고 밝혔다. 해당 조사는 중국, 일본, 대만, 한국, 인도, 호주,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및 베트남 등 아태 지역 전역의 연구소, 바이오테크 및 제약 기업 등을 포함한 백신 제조사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87%는 mRNA 플랫폼이 짧은 개발시간과 플랫폼 제조공법, 입증된 효능, 다양한 종류의 질병 및 변종을 커버할 수 있는 유연성 및 오퍼레이터에 대한 생물학적 위험이 낮다는 장점이 있는 유망 기술로서, 미래의 핵심 모달리티(modality)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노큐브, S to B 챌린지 1기, 4곳 선정

이노큐브, S to B 챌린지 1기, 4곳 선정 의약품 스타트업 3곳과 의료기기 연구자 1명 선정 바이오헬스케어 액셀러레이터 기업, 이노큐브(대표이사 권소현)가 ‘S to B(Science to Business) 챌린지 1기’ 4곳을 선정했다. ‘S to B 챌린지’는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에서 잠재력 있는 연구자 및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실시한 공모전으로 한독과 제넥신이 함께 주최했다. ‘S to B 챌린지 1기’는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혁신적 기술을 가진 예비 및 초기 창업자가 주 대상으로 진행됐다. 지난 2월 27일부터 5월 10일까지 지원을 받아 서류심사, 1차 대면 평가를 거쳐 25일 한독 퓨쳐 콤플렉스에서 최종 기업 선정을 위한 대면 발표를 진행했다. 공모전 최종 선정을 위한 평가는 S..

애브비, '린버크' 청소년 아토피피부염 보험급여

애브비, '린버크' 청소년 아토피피부염 보험급여 최신 임상연구 데이터 및 치료 지견 공유 한국애브비(대표이사 강소영)가 자사의 선택적, 가역적 JAK억제제 린버크(Rinvoq, 성분명 유파다시티닙, Upadacitinib)의 청소년 아토피피부염 환자 대상 보험급여 적용을 계기로, 청소년 아토피피부염 치료와 관련한 치료 지견을 살펴보는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린버크 15mg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전신 요법 대상인 만 12세 이상 청소년의 중등증에서 중증 아토피피부염의 치료에 허가되어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한양의대 피부과 고주연 교수와 경북의대 피부과 장용현 교수의 발표를 통해, 임상연구 데이터에 기반한 아토피피부염의 최신 치료 지견과 함께 청소년 아토피피부염의 미충족 수요 및 치료 전략을 살펴봤다. 고..

올림푸스한국, 암협회 주최 고잉 온 워크 후원

올림푸스한국, 암협회 주최 고잉 온 워크 후원 암 경험자 지지 및 환경보호에 앞장 글로벌 의료기업 올림푸스한국(대표 오카다 나오키)은 5월 30일 대한암협회(회장 이민혁)가 환경 및 암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주최한 플로깅 활동인 ‘고잉 온 워크(Going-on Walk)’를 후원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올림푸스한국이 북한산국립공원에서 암 경험자와 함께한 플로깅 활동이 참여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은 가운데, 올해는 일반 대중과 함께 해변에서 확대 운영됐다. 인천 영종도 마시안 해변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세계 환경의 날(6월 5일)과 암 경험자 주간(6월 첫째 주)을 맞아 암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환기하고자 마련됐다. 암 경험자 및 일반 대중, 올림푸스한국 임직원 자원봉사자 ..

메드팩토, '바이오 USA’ 참가

메드팩토, '바이오 USA’ 참가 기술이전 등 사업화 논의 바이오마커(생체표지자) 기반 혁신신약 개발기업 메드팩토(대표 김성진)는 내달 5~8일(현지시간) 미국 보스턴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바이오제약 전시회 ‘2023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바이오 USA)에 참가한다고 31일 밝혔다. 바이오 USA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제약·바이오 업계 협력(파트너링) 행사로, JP모건헬스케어콘퍼런스, 바이오유럽 등과 함께 바이오 업계 대표 행사로 꼽힌다. 올해 바이오 USA는 '스탠드업 포 사이언스'(Stand up for Science)를 주제로 진행되며, 전세계 60여개국, 5000여개의 기업이 참가할 예정이다. 메드팩토는 이번 행사에서 글로벌 제약사들과 뼈질환 치료 신규 후보물질 등 주요 파이프라인의 공동개발 ..

GC녹십자, 고함량 비타민B 복합제 ‘비맥스제트’ 출시

GC녹십자, 고함량 비타민B 복합제 ‘비맥스제트’ 출시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최근 자사의 고함량 비타민B 브랜드 ‘비맥스’의 신제품인 ‘비맥스 제트’를 선보였다고 31일 밝혔다. 새롭게 선보인 제품은 체내 코엔자임 형태로 빠른 효과를 보이는 활성형 비타민인 ‘메코발라민(Vitamin B12)’의 표준제조기준 1일 최대 함량을 함유하여 신경통 완화 효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두뇌 피로와 육체 피로를 동시에 개선한다고 알려진 ‘벤포티아민(B1)’, ‘비스멘티아민(B1)’ 등 5종의 활성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다. 이와 함께, 비타민C, E 등의 항산화 성분과 뼈와 눈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마그네슘 및 비타민D, 피로 회복에 좋은 ‘타우린’도 한번에 섭취할 수 있도록 설계해 시너지를 낼..

동아제약, 스킨가드 플러스 클리어패치 패키지 리뉴얼

동아제약, 스킨가드 플러스 클리어패치 패키지 리뉴얼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이 ‘스킨가드 플러스 클리어패치’ 패키지를 리뉴얼 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스킨가드 플러스 클리어패치는 상처 등으로 인한 피부 고민 국소 부위에 붙이는 패치형 제품이다. 제품 안에는 피부 고민 부위 크기별로 사용할 수 있도록 2가지 사이즈의 원형 패치가 총 48매 들어있다. 이번 리뉴얼은 브랜드 대표 색상인 진보라색으로 패키지 컬러를 변경하고, 브랜드 로고를 소비자들이 기존보다 인지하기 쉽도록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변경했다. 또한 기존 제품 대비 두께가 19% 더 얇게 만들어져, 메이크업 후에도 티 안 나게 상처를 보호하는 것이 장점이다. 스킨가드 플러스 클리어패치는 하이드로 콜로이드 패드로 습윤 환경을 생성해 딱지, 흉터..

JW생활건강, 와디즈 펀딩 534% 달성

JW생활건강, 와디즈 펀딩 534% 달성 링셀 수분 단백질 클렌징 밀크 JW그룹의 건강생활용품 전문회사 JW생활건강은 코스메틱 브랜드 ‘링셀’의 ‘수분 단백질 클렌징 밀크’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534%의 펀딩 달성률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JW생활건강은 지난 2월 21일부터 2주간 와디즈에서 ‘수분 단백질 클렌징 밀크’ 펀딩을 진행했다. 와디즈는 소비자들이 아직 시장에 출시되지 않은 제품에 펀딩하면 목표금액 도달 시 해당 제품을 제공하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다. JW생활건강은 소비자들에게 ‘수분 단백질 클렌징 밀크’의 우수한 제품력을 강조하기 위해 와디즈에서 먼저 선보였다. 와디즈를 통해 신규 론칭한 ‘수분 단백질 클렌징 밀크’는 민감하고 건조한 피부를 위해 개발된 밀크타입의 저자극 보..

SK바이오 대표 ,자사 코로나백신 추가 접종

SK바이오 대표 ,자사 코로나백신 추가 접종 안재용 사장∙김훈 대표 '스카이코비원'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안재용 사장과 김훈 글로벌 R&BD 대표가 경기 성남에 위치한 분당소아청소년과의원에서 스카이코비원으로 코로나19 백신 추가 접종을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이에 앞서 질병관리청은 이달 초 23년도 상반기 코로나19 고위험군 접종 계획을 발표하며 스카이코비원, 뉴백소비드 등 합성항원(유전자재조합) 방식의 백신도 접종이 가능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상반기 코로나19 고위험군 접종은 올해 하반기로 예정된 동절기 접종에 앞서 면역저하자의 면역 획득력이 낮고 면역 지속기간이 짧은 것을 고려해 시행중이다. mRNA 백신 접종 금기·연기 대상이거나 mRNA 백신 접종을 원치 않는 경우 선택적으로 스카이코비원..

최광훈 약사회장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유감"

최광훈 약사회장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유감" 진행상황에 맞춰 회원피해 최소화 복안 추진 대한약사회의 강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30일, 오는 6월부터 비대면진료 시범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최광훈 대한약사회장은 유감을 표하고, 회원약국들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여러 가지 대책을 준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이와관련 30일 오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대한약사회 임원들의 용산 대통령실 앞 비대면 진료 반대 릴레이 시위를 오늘 마쳤다. 그러나 이날 오전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는 시범사업 최종안을 발표해 매우 유감 스럽다”고 밝혔다. 최회장은 “다각적으로 이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했으나, 결국 시범사업이 결정됐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약사들의 약권이 지켜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대책을 모색하고 ..

약사회, 비대면 진료 "의료취약계층에 피해"

약사회, 비대면 진료 "의료취약계층에 피해" 정부 시범사업 강행에 입장문 발표 보건복지부는 약사회의 강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30일, 내달부터 3개월간 비대면진료 시범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약사회는 즉각 입장문을 내고 "여러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는 현행 비대면 진료방식에 대한 적정한 평가없이 시범사업으로 이를 연장 및 유지하는 것에 대한약사회는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전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게 될 보건의료정책이 충분한 검토나 평가 끝에 발표된 것이 아닌 무언가에 쫓겨 급조된 것으로 보이는 점은 황당함과 동시에 안타까움마저 갖게 한다"고 우려했다. 또한 중개 플랫폼 업체들을 충분히 규제할 장치가 마련되지 못한 것도 지적하며, 제도적 장치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현재와 같은 졸..

편의점 안전상비약 전국민 인식조사 결과

편의점 안전상비약 전국민 인식조사 결과 안전상비약시민네트워크, 62.1% ‘품목 수 부족' 안전상비의약품(이하 안전상비약) 접근성 향상을 위해 출범한 ‘안전상비약 시민네트워크’가 편의점 안전상비약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인식조사 결과에 기반한 대정부 정책 제언을 전달했다. ‘안전상비의약품 약국외 판매 제도(이하 안전상비약 제도)’는 약국 영업 외 시간에 국민들의 의약품 구입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2012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 응급상황에서 구입할 수 있는 안전상비약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약국 수가 적은 도서산간 등의 의료 인프라 열악 지역에서는 안전상비약 제도가 약국의 보완제로서 국민 편익 증진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

카나리아바이오, 글로벌 임상3상 환자 모집 마감

카나리아바이오, 글로벌 임상3상 환자 모집 마감 카나리아바이오(대표 나한익)는 난소암 신규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오레고보맙 글로벌3상에서 환자모집을 마감하였다고 30일 밝혔다. 오레고보맙 글로벌3상은 앤젤레스 세코드(Angeles Secord) 미국 듀크대학 암 연구소 박사를 책임자로 16개국 161개 사이트에서 진행중이다. 이번 글로벌 임상3상은 보조항암요법과 선행항암요법 두 개의 코호트로 나눠 진행되는데, 선행항암요법 코호트의 환자 모집은 지난 3월에 마감했고 이번에 보조항암요법 환자 모집을 마감하는 것이다. 나한익 대표는 “2020년 10월 환자모집을 시작해 2년 8개월 만에 환자모집을 마감하게 되었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일부 국가에서 임상 사이트 개시가 상당 부분 지연되었고, 이를 만회 ..

유한양행 임원 인사 발령

유한양행 임원 인사 발령 김열홍 R&D총괄 사장등 유한양행(대표이사 조욱제)은 5.30일자로 R&D 조직의 효율성 제고 및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일부 기구조직을 개편하고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기존 R&D본부 산하의 중앙연구소 및 임상의학부문을 사업본부급으로 격상하여 중앙연구소, 임상의학본부, R&BD 본부를 김열홍 R&D 총괄 사장 직속으로 개편하였다. 이번 조직 개편에 따라 중앙연구소장 오세웅 전무, 임상의학부문장 임효영 전무, 약품사업본부장 유재천 전무는 각각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R&BD 본부장으로 영입된 신임 이영미 부사장은 서울대대학원 제약학과 박사 출신으로 연세대에서 생명공학과 연구교수, 하버드의대 다나파버 암 연구소 Research Fellow를 거쳐 한미약품에서 연구센터 상무 및 수석연구..

심평원, 고혈압 양호 의료기관 7,007개소 공개

심평원, 고혈압 양호 의료기관 7,007개소 공개 적정성 평가결과...전차 대비 356개소 증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 이하 심사평가원)은 5월 30일 고혈압(17차)적정성 평가결과가 양호한 동네의원을 심사평가원 누리집 및 이동통신 앱(건강e음, 병원평가)을 통해 공개하고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평가 대상은 ’21년 7월 ∼ ’22년 6월(1년) 외래 진료분에 대해 요양기관 24,508개소(814만 명)이다. 평가결과가 양호한 의원은 7,007개소(전차 대비 356개소↑, 전체 의원의 33.4%), 양호한 의원을 이용한 환자수는 411만 명(전차 대비 34만 명↑, 전체 의원환자수의 74.4%)으로 모두 전년 대비 크게 증가했다. 이는, 의료기관이 의료 질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국민들이 동네..

◆의약정책 2023.05.30

대원제약, 팜어스와 계약 체결

대원제약, 팜어스와 계약 체결 당뇨 및 비만 치료제 공동 개발 및 기술 이전 대원제약(대표 백승열)은 연구 중심형 바이오 벤처기업인 팜어스 바이오사이언스(대표 양재성, 이하 팜어스)와 당뇨 및 비만 치료제 신약 연구 개발을 위한 공동 개발 및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대원제약은 이번 계약 체결에 따라 팜어스의 약물 설계 및 합성을 통해 획득한 삼중작용제(GLP-1/GIP/GCG)를 평가하고, 최종 후보 물질을 선정할 예정이다. 이후 비임상과 임상 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GLP-1(Glucagon like peptide-1)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을 강하하는 효과와 뇌에서의 식욕 억제 효과, 위에서의 음식물 배출 속도 감소 효과 등으로 인해 당뇨 및 비만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유한양행, 제이인츠바이오 ‘HER2 타겟 TKI’ 신약후보 물질 도입

유한양행, 제이인츠바이오 ‘HER2 타겟 TKI’ 신약후보 물질 도입 유한양행(대표이사 조욱제)은 제이인츠바이오(대표이사 조안나)로부터 HER2를 타깃하는 타이로신 키나아제 억제제(Tyrosine Kinase Inhibitor, TKI), ‘JIN-A04’의 기술라이선스 계약을 30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총 계약규모는 4,298억 규모이며 계약금 25억원과 향후 개발, 허가 및 매출액에 따른 단계별 마일스톤을 포함하는 계약이다. JIN-A04는 비소세포폐암의 HER2 유전자를 타깃하는 경구용 TKI 신약 후보 물질이며, 현재까지 이를 타깃하는 승인된 경구용 약물은 없다. 한편 제이인츠바이오는 지난 2023 미국암연구학회(AACR Annual Meeting 2023)에서 JIN-A04의 전임상 결과를 포스..

셀레믹스, 미국 임상종양학회(ASCO)에서 신규 패널 공개

셀레믹스, 미국 임상종양학회(ASCO)에서 신규 패널 공개 유전자분석 기술플랫폼기업 셀레믹스(대표이사 이용훈, 김효기)는 현지시각 6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개최되는 미국 임상종양학회(ASCO, 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에 참가해 최근 개발을 완료한 고형암 분석패널을 공개한다고 30일 밝혔다. 미국 임상종양학회(ASCO)는 미국 암연구학회(AACR), 유럽 종양학회(ESMO)와 함께 세계 3대 암 학회로 불리는 세계 최고 권위의 학회로 1964년 설립 이후 매년 4만명 이상의 의료 관계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올해는 400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하여 그간 이뤄진 고형암 관련 임상연구 결과와 함께 기존의 표준치료법을 대체할 수 있는 수준의 획기적인 치료법의 발표가..

노바티스, 코센틱스우노레디펜 300mg/2mL 급여

노바티스, 코센틱스우노레디펜 300mg/2mL 급여 IL-17A 억제제 한국노바티스(대표이사 사장 유병재)는 IL-17A 억제제 코센틱스(성분명: 세쿠키누맙)의 고용량인 코센틱스우노레디펜 300mg/2mL(이하 코센틱스 300mg)에 대한 건강보험 급여가 5월부터 적용된다고 밝혔다. 급여는 기존 제품과 동일하게 만성 중증 판상 건선, 활동성 및 진행성 건선성 관절염, 중증 활동성 강직성 척추염 환자를 대상으로 허가사항 범위 내에서 특정 기준으로 투여 시 적용된다. 건선의 경우 6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 중증 판상 건선 환자 중 ▲판상 건선이 전체 피부면적의 10%이상 ▲PASI 10 이상이면서 ▲메토트렉세이트(MTX) 또는 사이클로스포린을 3개월 이상 투여했음에도 반응이 없거나 부작용 등으로 치료를 지속..

한독, 클리어틴, 두드림 틱톡 챌린지

한독, 클리어틴, 두드림 틱톡 챌린지 한독(대표이사 김영진, 백진기)의 여드름 치료제 클리어틴이 ‘두드림(Do Dream) 틱톡 챌린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클리어틴은 이번 행사를 통해 여드름 걱정 없는 깨끗한 피부로 자신감을 찾고, 착한 기부로 예쁜 세상을 만들자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한다. ‘두드림 틱톡 챌린지’는 2023년 한정판 컬러 에디션인 ‘클리어틴 퍼플 에디션’ 출시를 기념해 기획됐다. 클리어틴을 사용할 때 톡톡 두드리는 모습에 착안해 만든 댄스를 경쾌한 음악의 두드림송(Do Dream Song)에 맞춰 영상을 만들고 개인 틱톡(TikTok) 계정에 올리면 된다. 또, 영상과 함께 나 자신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필수 해시태그 ‘두드림톡톡챌린지’와 ‘클리어틴’을 함께 남겨야 한다. 클리어틴 두드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