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04 278

서울시약, 8년간 노인약료전문가 247명 배출

서울시약, 8년간 노인약료전문가 247명 배출 제5기 48주 과정 종강 약사 142명 수료 서울시약사회(회장 권영희)는 지난 26일 48주간 진행한 ‘제5기 노인약료전문가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학술위원회(부회장 황미경, 위원장 최미경·구현지) 주관으로 열린 제5기 노인약료전문가과정은 지난해 4월 20일 시작해 올해 4월 26일까지 기본1~2, 심화1~2 등 총 48주 일정으로 진행했다. 서울시약은 2016년 7월부터 매년 30여명의 수료자 배출을 시작으로 금번 수료자 142명을 배출해 총 274명의 예비 노인약료전문가를 양성했다. 이날 권영희 회장은 노인약료전문가과정 수료증을 직접 전달하며, 48주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수강 출석, 시험성적 등 까다로운 수료 조건들을 충족시킨 수료자들에게 축하와 격려..

대웅제약, 美 애디텀 바이오 자회사와 글로벌 기술수출 계약

대웅제약, 美 애디텀 바이오 자회사와 글로벌 기술수출 계약 자가면역질환 신약 후보물질 'DWP213388'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은 지난 27일(현지시간)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한·미 디지털·바이오헬스 비즈니스 포럼’에서 미국 생명공학 투자 회사 애디텀 바이오(Aditum Bio)의 자회사 비탈리 바이오(Vitalli Bio)와 자사 자가면역질환 신약 후보물질 DWP213388의 글로벌 기술수출 계약을 맺었다고 금일(28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대웅제약은 애디텀 바이오 자회사 비탈리 바이오에 DWP213388의 글로벌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권리를 이전한다. 한국을 포함한 일부 아시아 지역은 계약에서 제외된다. 이번 기술수출 계약으로 임상 1상 단계의 신약 후보물질인 DWP213388을 기술..

제이시스메디칼, 범용전기수술기 ‘덴서티’ 출시

제이시스메디칼, 범용전기수술기 ‘덴서티’ 출시 임피던스 및 피부 온도 측정 기능 글로벌 메디컬 에스테틱 전문기업 ㈜제이시스메디칼(대표 강동환, 이하 제이시스)은 28일 범용전기수술기 ‘덴서티(DENSITY)’를 출시했다. 덴서티는 6.78MHz의 고주파 전류를 피부에 전달해 피부전기저항으로 열을 발생시키고 조직을 응고시키는 범용전기수술기다. 덴서티에는 시술자가 장비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임피던스 및 피부 온도 측정 기능과 냉각 가스로 팁의 온도를 빠르게 낮추는 쿨링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덴서티(장비, 3종의 팁)는 지난 5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료기기 제조품목 허가를 받았다. 제이시스 관계자는 “출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은 ‘덴서티’가 고주파시장에 성공적으로 자리잡길 희망한다”며, ..

암젠코리아 ‘블린사이토’, 건강보험 급여 적용

암젠코리아 ‘블린사이토’, 건강보험 급여 적용 급성림프모구성백혈병 미세잔존질환 치료 암젠코리아(대표: 노상경)는 자사의 급성림프모구성백혈병 치료제 블린사이토(Blincyto®, 성분명: 블리나투모맙)가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관해상태에서 미세잔존질환(Minimal Residual Disease, 이하 MRD)이 0.1% 이상인 18세 이상 성인의 필라델피아 염색체 음성 전구B세포 급성림프모구성백혈병(Acute Lymphoblastic Leukemia, 이하 ALL) 치료에 대한 건강보험 급여를 적용 받게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급여확대에 대한 공고 개정안은 27일까지 의견조회 기간을 갖고, 이견이 없는 한 2023년 5월 1일자로 시행 예정이다. 이번 급여 결정으로 블린사이토는 이전에 블린사이토를 ..

AI 주도 신약개발, 속도 높여 단기성과 축적해야

AI 주도 신약개발, 속도 높여 단기성과 축적해야 제약바이오협회, 2023년 1차 AI신약개발자문위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노연홍) AI신약개발지원센터(센터장 김우연, 이하 AI센터)는 26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2023년 1차 AI신약개발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AI신약개발자문위원회는 AI 주도 신약개발에 활력을 불어넣을 산·학·연·병 전문가들로 구성, 지난해 5월 출범했다. 올해는 김상수 숭실대학교 교수, 김선영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장, 백민경 서울대학교 교수, 이원규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AI·구조설계팀장 등 4명이 추가로 합류해 총 18명으로 구성됐다. 자문위원회에 앞서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은 “신약개발 후발주자로서 AI는 우리에게 새로운 도약 ..

JVM, 1분기 매출 377억원, 영업이익 69% 증가

JVM, 1분기 매출 377억원, 영업이익 69% 증가 매출 전년비 19.5% 성장....순이익도 88% 늘어 의약품 자동조제 분야 글로벌 리딩 기업 제이브이엠(KOSDAQ : 054950, 한미사이언스 계열사)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377억원과 영업이익 75억원, 순이익 69억원을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9.5%, 영업이익은 69.4%, 순이익은 87.7% 성장했다. 제이브이엠은 의약품 자동조제 시장 확대에 따라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강화해 1분기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5.3% 증가한 183억원을 기록했다. 시장별 매출 비중은 국내 51.5%, 수출 48.5%이며, 수출 지역별로는 북미 17.5%, 유럽 25%, 기타 6%였다. 특히 제이브이엠 유럽법인(JVM..

경기도약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플랫폼 밀어주기 끝판왕"

경기도약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플랫폼 밀어주기 끝판왕" "정부는 투자비 뽑아내려는 사업자들에게 놀아나지 말아야" 비대면 진료의 시범사업과 관련, 전국 약사회가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약사회가 성명을 통해 시범사업 중단을 강력히 촉구했다. 경기도약사회는 비대면 진료와 이에따른 약배달은 대한민국 보건의료계의 플랫폼 종속화를 필연적으로 불러울 것이므로, 복지부는 시범 사업을 핑계로 노골적 플랫폼 사업자 밀어주기를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경기도약사회는 "코로나의 종식이 다가오면서 대면활동이 확산되고 있는등 일상이 정상화되고 있는데 코로나가 창궐할때 임시적 허용으로 시행된 비대면 진료를 약속대로 폐지하지 않고 시범사업을 지속하려는 정부 생각을 이해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특히 법제화를 졸속추진하다 국회를 설..

시지바이오, 미국 법인 ‘시지메디텍’ 설립

시지바이오, 미국 법인 ‘시지메디텍’ 설립 토탈 재생의료 솔루션 본격 북미 진출 바이오 재생의료 전문기업 시지바이오(대표이사 유현승)가 미국 현지법인 ‘시지메디텍(CG MedTech)’을 설립했다고 25일 밝혔다. 시지메디텍은 시지바이오가 자본금 100% 출자를 통해 설립한 법인으로, 2022년 1월 설립된 인도네시아 법인 ‘시지바이오 네오리젠 인도네시아(CGBIO NEOREGEN INDONESIA, CNI)’와 함께 향후 시지바이오 ‘토탈 재생의료 솔루션’의 본격적인 해외 진출 교두보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미국 시장을 포함한 북미 시장을 개척해 나갈 시지메디텍은 미국 현지법인의 지점을 세 곳으로 나누는 전략을 택했다. 제품 상용화 전주기 전략 수립 및 임상·허가 등에 주력할 예정인 시지메디텍 본사는..

동아ST, ‘슈가논’ 효과 국제학술지 게재

동아ST, ‘슈가논’ 효과 국제학술지 게재 당뇨병성 심근병증 예방관련 '실험및 분자의학' 에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김민영)는 DPP-4 억제제 계열의 당뇨병치료제 신약 ‘슈가논(주성분: 에보글립틴)’의 당뇨병성 심근병증 예방효과를 확인한 연구결과가 국제학술지 ‘실험 및 분자 의학(experimental & molecular medicine)’에 게재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내분비내과 원종철 교수, 인제대학교 심혈관 및 대사질환센터 김형규 교수 등으로 구성된 공동 연구팀이 진행했다. 연구팀은 당뇨병 및 비만 모델 생쥐에 12주 동안 매일 에보글립틴(100mg/kg/일)을 경구 투여하여 당뇨병성 심근병증에 대한 효과를 관찰해, 당뇨병성 심근병증에서 나타나는 심장의 수축기 ..

8회 윤도준 의학상, 오정신건강의학과의원 이상훈 원장

8회 윤도준 의학상, 오정신건강의학과의원 이상훈 원장 동화약품과 대한신경정신의학회(이사장 오강섭)가 공동제정한 ‘제 8회 윤도준 의학상’의 수상자로 이상훈 오정신건강의학과의원장을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제 8회 윤도준 의학상 수상자인 이상훈 원장은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 회장을 역임하며 우리나라의 신경정신의학을 발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했으며, 국민의 정신건강 증진, 회원들의 친목도모와 권익 신장을 위해 활발히 활동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이상훈 원장은 정신과 치료에 대한 편견 해소, 정신건강의학과 개업의들의 정신요법 수가체계 개선과 안전 시설 설치 확충, 정신장애인들의 치료받을 권리에 대한 대국민 인식 개선 등에 힘써왔다. 이상훈 원장은 “대한민국 신경정신의학계의 발전과 국민정..

유한양행, 고함량 마그네슘 건기식 ‘마그뮨’ 출시

유한양행, 고함량 마그네슘 건기식 ‘마그뮨’ 출시 150mg 고함량 액상 마그네슘 제품 유한양행(대표 조욱제)이 고함량 액상 마그네슘을 담은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마그뮨’을 출시했다. ‘마그뮨’은 마시는 제형의 마그네슘 건강기능식품으로, 고함량 액상 마그네슘(150mg)을 함유하여 흡수가 빠르며, 일상에 활력을 더해주는 비타민 B군(B1, B2, 나이아신, B6)과 면역기능에 도움을 주는 미네랄(아연,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다. 마그뮨은 상큼달달한 풋사과의 맛으로, 1회 음용량 25ml의 콤팩트한 용기 사이즈로 출시되어 휴대와 복용이 편리하다. 제품을 간단하게 바로 마실 수도 있고, 탄산수나 에이드와 같은 음료와 섞어서 섭취할 수도 있다. ‘마그뮨’의 주성분인 마그네슘은 인체에 꼭 필요한 영양성분이지만..

로슈진단, 진단검사의학회 2023 춘계 심포지엄서

로슈진단, 진단검사의학회 2023 춘계 심포지엄서 한국 여성 대상 항뮬러관호르몬 검사 유용성 소개 한국로슈진단(대표이사 킷 탕)은 오늘 4월 27일부터 4월 28일까지 양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대한진단검사의학회 2023 춘계 심포지엄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다시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 이번 춘계 심포지엄은 ‘진단검사의학: 보건의료 체계의 중심점’이라는 테마 아래 국내 진단검사의학 분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아래 다양한 학술 세션 및 발표를 진행한다. 한국로슈진단은 행사 첫날인 오늘 중앙보훈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지미숙 교수를 연자로 초빙해 ‘여성 건강을 위한 항뮬러관호르몬 검사의 유용성 및 한국 여성에서의 참고 범위 설정’을 주제로 워크숍을 진행하며 해당 분야에 관한..

유나이티드제약 세종 1공장 우크라이나 GMP 승인

유나이티드제약 세종 1공장 우크라이나 GMP 승인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세종 1공장이 우크라이나로부터 우수 의약품 제조·관리 기준 인증(GMP)을 승인받았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대표 강덕영)은 세종특별자치시 전동면에 위치한 세종 1공장이 우크라이나로부터 GMP 승인 확정을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그동안 PIC/s GMP로 인정받고 우크라이나 의약품 수출을 진행하였으나, 허가 규정이 강화되면서 정식 GMP인증 심사를 진행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2022년 2월에 세종 1공장 실사를 받고 GMP 승인을 받을 계획이었으나,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승인이 연기되면서 약 1년 2개월 후인 올해 4월 GMP 승인을 확정받았다. 우크라이나 의약품 시장은 2015년부터 조금씩 성장세를 보였다. ..

한국팜비오, 알약 장정결제 오라팡 일본 특허

한국팜비오, 알약 장정결제 오라팡 일본 특허 국내 기술로 개발한 알약 장정결제가 일본 특허를 받았다 한국팜비오(회장 남봉길)는 자사가 개발한 장정결제 오라팡정이 일본특허를 취득했다고 25일 밝혔다. 한국, 미국에 이어 세번째다. 이로써 오라팡정은 2039년 5월까지 일본 내에서 동일 제제 관련 기술의 독점, 배타적 권리를 보장받게 됐다. 해당 특허는 무수황산나트륨 및 거품제거제 시메티콘을 포함하는 경구투여용 알약에 관한 것이다. 오라팡정은 기존 특유의 맛의 물에 타 먹는 산제형 장정결제의 복용불편감을 개선했으며 장 내 가스 제거를 위해 따로 복용해야 하는 시메티콘 성분도 추가해 복용 편의성을 개선한 제품이다. 출시 이후 다양한 임상을 통해 장정결 효과, 안전성, 복약 만족도 등을 입증해 전국의 병원 소화..

목암생명과학연구소-서울대병원,업무협약

목암생명과학연구소-서울대병원,업무협약 AI 기반 희귀질환 지식베이스 개발 목암생명과학연구소(소장 김선, 이하 목암연구소)와 서울대학교병원은 「AI(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한 희귀질환 지식베이스(Knowledge base)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업무 협약식은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의원 건물에서 목암연구소 김선 소장, 신현진 부소장, 서울대학교병원 박경수 임상유전체의학과장, 채종희 희귀질환센터장, 임상유전체의학과 문장섭 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측은 단순히 정보를 모아 놓은 데이터베이스(Database)개발을 넘어, 희귀질환의 원인, 증상, 유전병 등의 정보를 축적하고 해석하여 진단, 치료 및 치료제 개발에 선용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식베이스(Kno..

GC지놈,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논문 게재

GC지놈,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논문 게재 AI 기반 암 조기 검출 알고리즘 연구 임상유전체분석 전문기업 GC지놈(대표 기창석)은 ‘인공지능기술을 액체 생검 기술에 접목한 다중 암 검출 알고리즘’ 연구 논문이 저명한 국제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게재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발표된 논문은 ‘세포 유리 DNA를 이용하여 향상된 암 진단을 위한 암 유전체 및 후생유전체 통합 모델링 (Integrative modeling of tumor genomes and epigenomes for enhanced cancer diagnosis by cell-free DNA)’이라는 제목으로, 세포 유리 DNA로부터 얻어진 유전체 변이 정보(mutation)를 활용하..

동국제약, 전립선비대증 바로 알기 캠페인

동국제약, 전립선비대증 바로 알기 캠페인 자사제품 '카리토포텐'과 함께하는 행사 동국제약(대표이사 송준호)은 이달 26일(수), 서울시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전립선비대증 관리의 필요성을 전달하는 ‘카리토포텐과 함께하는 전립선비대증 바로 알기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효능∙효과가 입증된 전립선비대증 개선제인 ‘카리토포텐’과 같은 의약품으로 질환을 관리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약국을 나타내는 이미지와 메시지 보드를 활용해 카리토포텐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입증된 일반의약품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야뇨, 잔뇨, 빈뇨와 같은 증상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일러스트의 제작물도 비치해 전립선비대증 배뇨장애 증상을 적극적으로 알리기도 했다. 실제로 동국제약이 지난 2022년 시장조사기관 코리..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2022 CDP 탄소중립’ 리더 보드 선정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2022 CDP 탄소중립’ 리더 보드 선정 지브라테크놀로지스가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에서 주관하는 기후 변화 관련 공급망 평가에서 ‘2022 서플라이어 인게이지먼트 리더 보드(Supplier Engagement Leader Board)’에 선정됐다. CDP는 투자자, 기업, 도시, 주정부가 환경 영향을 관리할 수 있도록 정보 공개 시스템을 운영하는 글로벌 비영리 단체다. CDP의 연간 공급망 관리 평가(SER) 시스템은 탄소중립에 대한 모범 사례 실증 및 글로벌 공급망에서의 탄소 배출량 감축 조치를 가속화하기 위해 공급망(협력사)의 참여 전략을 독립적으로 평가한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공급망 관리 평가에서 상위 8%를 기록했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최..

신테카바이오, ‘NEO-ARS’ 기반 신생항원 발굴 연구 결과 발표

신테카바이오, ‘NEO-ARS’ 기반 신생항원 발굴 연구 결과 발표 충남대병원 연구팀과... 유럽조혈모세포이식학회서 AI 신약개발 전문기업 신테카바이오(226330, 대표 정종선)가 신생항원 공동연구를 진행한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송익찬·권재열·고정숙 교수 연구팀이 ‘제49회 유럽조혈모세포이식학회(EBMT)’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급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의 신생항원 발굴 예비연구 결과를 포스터 발표했다고 27일 밝혔다. 유럽조혈모세포이식학회(The European Society for Blood and Marrow Transplantation, EBMT)는 매년 조혈모세포이식 및 세포치료 분야의 연구와 교육의 발전을 위해 세계 최고의 석학들이 모여 연구성과를 나누고 토론하는 국제 학술대회로, 올해는 4월 ..

한국알콘, 노안교정 인공수정체 최신 지견 공유

한국알콘, 노안교정 인공수정체 최신 지견 공유 1회 북아시아 노안교정 인공수정체 써밋 한국알콘의 서지컬 사업부는 지난 4월 22일 제1회 북아시아 노안교정 인공수정체 써밋(North Asia PCIOL Summit)을 개최했다. 한국을 비롯해 대만 및 홍콩의 안과전문의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참가해 노안교정 인공수정체 수술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2021년부터 국내 안과전문의를 대상으로 진행해 온 “All That PCIOLs(노안 교정용 인공수정체의 모든 것)” 심포지엄을 북아시아 차원으로 확대한 것이다. 특히 코로나19 이후로는 처음으로 국내외 안과전문의들이 모여 백내장 치료에 있어 알콘의 노안교정 인공수정체 수술 사례, 치료 지견 등을 공유하는 자리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

반응형